최종편집 2024-04-23 17:06 (화)
도내 정치권 "해군, 민간인 폭행 묵과하지 않겠다"
도내 정치권 "해군, 민간인 폭행 묵과하지 않겠다"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6.2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인, 민간인 폭행은 전범…관련자 처벌 반드시 물을 것"

지난 20일 해군기지 준설작업을 저지하기 위해 바지선에 올라탄 시민운동가가 군인에게 폭행 당한 것과 관련, 정치권의 반발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당으로 구성된 해군기지 국회 진상조사단과 제주도내 야5당이 공사중단을 요구 했지만, 해군측은 이를 묵살하고 지난 9일부터 준설 공사를 위한 사전공사를 해오고 있다.

특히 지난 20일 이를 저지하려던 시민운동가를 보트로 밀쳐내는 등 폭력을 행사한 해군측은 준설작업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21일 논평을 내고 "지난 20일 주민들과 도민들이 작은 보트와 어선을 동원해 바지선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군인이 민간인을 폭행했다. 전시에도 군인은 민간인을 건드려선 안된다. 전시도 아니고 단지 평화를 지키고 환경을 지키겠다는 민간인을 폭행하는 것은 전범에 가까운 행위"라고 비난했다.

민노당 도당은 "더 이상 재발방지를 위해 어제 있었던 민간인 폭행 사건 관련자에 대한 처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군 당국은 군인을 동원한 공사 강행을 즉각 중지하고 야당이 요구했던 진상조사를 즉각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만약 계속해서 주민들과 도민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군인과 바지선을 동원한 공사를 계속 강행한다면, 민노당을 비롯한 야당과 도민들은 특단의 결단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엄중경고했다.

진보신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통해 "5월말 여성활동가에 대한 폭행한 해군이 이번에는 해상작업을 방해하는 평화활동가의 목을 호수로 감고 바다에 쪽으로 밀친 것은 민간인에 대한 배려와 해상공사 중인 안전사고에 대한 의식이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현재 해군기지 공사현장은 강정주민과 대화로서 소통하는 공사현장이 아닌, '죽을 사람들 죽어도 괜찮으니까 계속 진행하라'는 삼성 업체 관계자의 말처럼 강압적이고 막가파식 공사강행만이 난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도당은 "가장 우려가 되는 것은 해군 측의 절차적인 문제점이나 폭력적인 공사강행보다 앞서, 강정의 생명파괴와 강정주민들의 공동체 파괴, 그리고 강정주민들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라며 "강동균 마을회장이 바지선에 올라, 공사를 중단할 것을 막자 물을 뿌리고 같은 날 폭언의 문자를 전송하는 등 개인에 대한 정신적 피해는 이로 말할 수가 없다. 현재 해군기지건설은 당초의 취지였던 ‘도민과 함께하는 해군기지 건설’이 아닌, ‘도민이 막아도 진행하는 미친 해군기지’라는 불명예와 오명만이 따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해군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 강정주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할 것이며, 제주도정은 상처받은 강정주민들을 어루만지는 도정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진보신당은 제주해군기지의 문제점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이번 6월 임시당대회에서 결의문을 채택해 전당적으로 행동하고 강정주민과 끝까지 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회 해군기지갈등해소 추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의 기자회견장에 참석해 의회차원에서 이번사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