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신철주 군수때부터 사용했는데 이제와서 치우라니”
“신철주 군수때부터 사용했는데 이제와서 치우라니”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5.30 16: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취재] 해경 한림파출소 신축부지...10년간 이용 덕장 이전 ‘반발’

제주시 한림읍 비양도 선착장 옆에 자리잡은 덕장.
70년간 바다를 품에 두고 살아온 오씨(69)는 해경과 제주시청 공무원을 향해 “우리더러 죽으라는 소리”라며 좀처럼 화를 가누지 못했다.

30일 한림항 비양도 도항선 선착장에는 남모를 적막감이 감돌았다. 덕장(고기 건조대)에서 말린 고기를 수거하는 할머니의 입에서도 한숨이 나왔다. 조용한 바다가 마을에 무슨 일일까?

제주해양경찰서가 한림파출소 신축공사를 추진하면서 현장의 덕장 이전을 요구하자, 10년 넘게 고기를 말려 팔아온 소상인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해경은 오는 10월까지 비양도 도항선 선착장 옆 692㎡부지에 사업비 3억2000만원을 투입해 연면적 200.48㎡규모의 2층짜리 한림파출소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소유의 이 부지는 비관리청항만공사 시행허가를 받으면,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은 별도로 사용료 없이 땅을 이용할 수 있다.

해경은 한림수협에 임대해 사용 중인 기존 근무지를 대신해 이곳에 2층규모의 파출소를 새로 지어 업무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오는 10월 제주해경 한림파출소가 들어서는 한림항의 덕장.
문제는 10년 넘게 현장에서 고기를 건조해 온 지역 수산물 상인들의 반발이다. 이들은 한림항 확장 이전에 매일시장에서 고기를 말려 판매해 온 상인들이다.

당시 북제주군은 환경개선을 이유로 현 비양도 선착장에서 고기를 말리도록 했다. 해당 상인들에게는 건조대까지 제작해 설치까지 해줬다.

관광버스가 지나가는데 우후죽순 고기를 말리면 냄새도 나고 미관상 좋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10년이 넘도록 고기 건조를 해온 상인들은 갑작스런 공사 소식에 분개하는 모습이다. 특히 한림매일시장 상인들의 반발은 더 거세다.

오모 할아버지는 “과거 상인들이 만들어 사용해 온 나무발을 군청에서 부수고 이곳에 새롭게 건조대를 마련해 줬다”며 “신철수 군수때부터 10년 넘게 이용한 자리에서 갑자기 내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개인적으로 설치한 것도 아니고 자기들이 사용하라고 마련한 곳에서 다시 내치면 우리는 어디로 가냐”며 “건조할 장소는 마련해주고 사람들을 내쳐도 내쳐야 하는 것 아니냐”가 강조했다.

한림항 덕장에서 고기를 말리는 상인의 모습.
한림매일시장 상인은 “이 곳은 상인들의 생활터전이자, 자식농사를 짓도록 도와준 곳”이라며 “늙은 상인들이라고 막 대하면 우리도 가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제주시청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부지는 국토부 소유이고, 지금껏 사용한 것도 특혜라며 특혜”라며 “파출소는 민간건물도 아닌 만큼 관공서는 어쩔수 없이 들어가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상인들이 고기건조를 할 수 있도록 파출소 부지를 줄여서 건물 뒤편에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해당 지역의 어선주협회와 어촌계의 등의 의견을 수렴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제주해경 관계자는 “현 건물은 수협에서 임대해 사용 중이고, 위치도 화물선에 둘러싸여 불편이 많다”며 “근무환경 개선 차원에서 어선들이 정박된 비양도 도항선 근처로 옮기는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덕장에 대한 민원은 시청에서 시장상인들과 합의를 거칠 것으로 안다”며 “국토부와 제주시청의 시행허가가 떨어지면 오는 6월부터 착공에 들어가겠다”고 전했다.

오는 10월 신축 건물로 이전하는 제주해경 한림파출소. 해경은 이 건물은 수협에서 임대해 사용 중이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민 2011-05-31 10:34:38
건축한지 몇년 되지도 않은 지금 해결파출소를 다시 지으려고하는지
정말 긍금합니다.
대한민국에 그렇게 돈이 많아요?
그리고 지역좁은 한림에 파출소가 몇개 인가요.
일발경찰 파출소, 해경파출소 등
정말 대한민국 돈많은 나라네요.
이참에 업무는 없고 돈먹는 하마인 해경을 없애버립시다.

어민 2011-05-31 10:34:34
건축한지 몇년 되지도 않은 지금 해결파출소를 다시 지으려고하는지
정말 긍금합니다.
대한민국에 그렇게 돈이 많아요?
그리고 지역좁은 한림에 파출소가 몇개 인가요.
일발경찰 파출소, 해경파출소 등
정말 대한민국 돈많은 나라네요.
이참에 업무는 없고 돈먹는 하마인 해경을 없애버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