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42 (목)
야5당, 해군기지 강제연행 '경찰이 범죄사실 조작' 의혹
야5당, 해군기지 강제연행 '경찰이 범죄사실 조작' 의혹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5.24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오전 강정 해군기지 공사현장인 구럼비 해안에서 공사를 저지하던 강정주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8명을 강제연행한 것과 관련, 제주도내 야5당이 '경찰이 범죄사실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제주도내 야5당은 24일 공동 성명을 내고 "경찰이 직권 남용해 8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해 12시간 동안 간금한 것은 명백한 불법 체포감금이고 불법 체포감금죄"라고 규정했다.

야 5당은 "공사를 함에 있어 대집행 등 적법한 절차를 밟지 않는 한 시설물 등을 임의로 철거할 수 없고 그 경우 임의철거를 막는 행위는 업무방해죄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대법원 판례의 입장"이라며 "오히려 대림산업 인부들에 의한 무단 탈취 및 손괴 등의 불법행위를 막은 정당행위를 한 것"이라고 했다.

특히 평화운동가 최성희 씨를 구속한 것과 관련, 불법 체포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최씨의 범죄사실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경찰은 최 씨가 포크레인 앞에 누워 업무방해를 한 것으로 기재했지만, 목격자의 증언에 따르면 현수막을 펼쳐들고 있다가 체포됐다고 한다. 이는 묵과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며 "국회 차원에서 철저히 진상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