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1:23 (목)
해군기지 충돌, 장애인까지 강제연행 '무기한 단식투쟁' 돌입
해군기지 충돌, 장애인까지 강제연행 '무기한 단식투쟁' 돌입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5.19 12: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병력 160명 투입. 강제연행에 강정주민 반발 "우리도 다 잡아가라"

고권일 제주해군기지 강정마을 반대 대책위원장이 업무집행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연일 강정주민들과 해군측과 갈등을 빛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충돌사태가 발생했다.

19일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30분경 강정 해군기지 공사현장인 구럼비 해안에서 공사를 진입하는 시공사 측과 이를 저지하는 강정주민들과 대규모 충돌이 일어났다.

이날 오전 8시30분경 건설사측 대표 9시경에 텐트 철거하겠다고 통보한 뒤 10여분 뒤 경찰병력 160명이 참관한 상황에서 건설사측 인부들이 텐트앞쪽 현수막과  텐트 철거를 진행했다.

일부 주민들은 포크레인 진입을 막기 위해, 드러누어 공사 진입을 막아섰다.

이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충돌하자 경찰은  1차로 고권일 강정마을 반대 대책위원장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연행했다.

그 뒤로 전진택 목사와 마을주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7명도 같은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연행된 마을주민 중 몸이 불편한 장애인도 포함됐다. 이날 경찰에 연행된 사람은 강정주민 4명과 시민사회단체 4명 등 총 8명이다.

이 과정에서 성난 일부 주민들이 "우리도 다 잡아가라"며 경찰에 항의했다.

이에 현장을 진두지휘한 강대일 서귀포경찰서장은 "내일 와서 다 잡아가겠다"고 말해 주민들의 반발이 극에 달했다.

강정주민들은 "구럼비 해안에 들어와 공사를 하려면, 강정주민 1900명을 다 죽여야만 가능할 것"이라며 결사항전 할 뜻을 내비쳤다.

경찰에 연행된 주민들과 시민단체회원들은 무기한 단식투쟁과 함께 묵비권을 행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민운동가 최성희 씨가 업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충돌이 심화되자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하고, 강정 구럼비 해안으로 선회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기자회견을 열기위해 서귀포에서 제주시로 출발했으나, 방향을 틀고 강정으로 향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전 11시 강정 구럼비 해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연행사태에 대해 규탄했다.

당초 이날 기자회견은 지난 18일 제주지방법원에서 열린 '절대보전지역 변경(해제)처분 효력정지 및 무효확인 항소심 기각'에 대한 것이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구럼비 해안가 중턱에 해군기지 건설을 막기 위해  공사 진입로에 돌담을 설치하고 있다. 
강정주민들이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해 결사항전할 뜻을 피력하고 있다.
법원의 항소심에 대한 기자회견에 앞서 강동균 회장은 "제주도정은 정부의 시녀노릇을 자처하며 해군기지 건설을 기정사실화 하면서 자신의 공화국으로 만들고 있다"며 "이게 우 지사가 말한 '윈-윈 해법'이며, 해군이 강조한 화해와 상생이냐"고 분계했다.

법원의 항소심 기각에 대해서도 "제주의 자연환경을 보전할 근간이자 마지막 보류가 절대보전지역이지만, 법원은 권력의 눈치나 보면서 회피판결을 했다. 국민의 권리구제라는 법원의 사명도 헌신짝처럼 버렸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번 판결로 인해 도지사는 자의적으로 절대보전지역을 해제할 수 있게 됐다. 도지사가 절대보전지역인 한라산을 마음껏 개발하더라도 법적으로는 아무런 통제를 할 수가 없다"이는 "제주 환경의 재앙"이라고 했다.

또한 "강정마을에서는 매일 같이 공사 저지를 위한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방부의 공사중단 거부 이유 또한 시급한 안보상의 이유나 외교정세적인 이유가 아닌 단지 공사지연시 손실액수 문제로 귀결된 만큼 공사연장을 통해 업체의 지체상금 문제가 해결되면 공사 중단이 가능함을 확인했음에도, 항소심 결과를 핑계로 제주의 천혜자원인 강정 해안변 구럼비 바위를 훼손하는 공사를 강행하려 한다면 목숨을 건 결사항전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제주도민에게도 "제주의 보물인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키는 싸움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시민사회단체들은 곧장 서귀포경찰서로 향해 석방 시위를 하고 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난 민심을 2011-05-19 19:15:30
달래려면 강대일 서장의 사과와 해군기지 착공을 즉시 멈춰야 한다.국회에서 진상조사 결과 발표도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밀어부치는 것은 막가파와 무엇이 다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