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해군기지 공사일시 중단...제3자 개입 자제하라”
“해군기지 공사일시 중단...제3자 개입 자제하라”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5.17 10:1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협약위, 해군기지관련 제안 ‘의결’...해군-도-강정찬반측에 송부

이봉헌 제주도 사회협약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사회협약위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제주도 사회협약위원회가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의 일시중단과 특정시점까지 제3자의 개입자제를 요청키로 했다.

사회협약위는 지난 16일 도청 회의실에서 제6차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주해군기지 관련 강정마을 갈등해결을 위한 사회협약위원회 입장 및 제안’을 의결했다.

올해 3월부터 소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해군기지 갈등해소 방안 마련에 착수한 사회협약위는 각계 의견을 바탕으로 총 5개 제안사안을 확정했다.

우선 사회협약위는 문화재 시굴조사가 끝나는 6월30일까지 해군기지의 공사 착공을 중지하고 제주도에서는 공사중지 여건을 조성하도록 주문했다.

강정마을에는 찬반 주민이 참여하는 대회기구를 구성하고 대화채널기구가 구성될 때까지 제3자의 개입은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해군기지 입지선정에 대해서는 강정주민의 자기결정권 침해 주장에 대한 당시 도정 책임자의 해명 기회를 마련토록 했다.

또 공공정책 추진시 갈등 사전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한 갈등영향 분석에 관한 제도적 장치마련을 도지사에 당부했다.

이봉헌 사회협약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 활동은 법적인 분쟁을 떠나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진행했다”며 “그동안 총 7차에 걸쳐 강정마을의 갈등해소를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승석 부위원장은 “해군기지 반대를 위한 외부인이 주민들과 동조하며 몸싸움이 일어나고 있다”며 “문화재 시굴 전까지 본공사가 불가능한 만큼 이 기간까지 냉각기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회협약위는 이날 마련된 제안을 조만간 해군과 제주도, 강정마을회, 강정추진위 등에 전달키로 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덕꾸러기 2011-05-17 16:08:46
사회협약위원회가 무신거 허는곳인모루쿠다마는 이제왕 중제안이니뭐니 햄신지 모루쿠다 이치록 중간에서 놉드당보민 해군기지 언제 헐거꽈 공사는 해가멍 이걸허든 저걸 허든 헐거 아니꽈 해군도 강력히 놈 이야기 듣지마랑 추진허민 될것 아니 방해허는사람덜 모두 바당 쳐 바가부렁 해사주?

서국 2011-05-17 14:21:03
뭐 허당 돌 던점시니...경 고르민 니넨 제3자 아니라...나원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