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섬오갈피’ 건강기능식품 원료인증화 사업 본격화
‘섬오갈피’ 건강기능식품 원료인증화 사업 본격화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5.05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테크노파크(이하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지역 특화 품목인 섬오갈피(탐라오갈피)에 대한 건강기능식품 원료인증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연구사업은 제주 특화 향토자원의 우수성 검증하고 건강기능식품 등의 고부가가치 원료화를 통해 1차 산업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섬오갈피는 도내 해발 1400m에 이르는 계곡이나 숲 속에 드물게 자라는 자생종이다. 동의보감 등에 신경통, 요통, 중풍, 관절염 및 간경변 등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 분리된 유용물질들 중 아칸토산, 엘루세르사이드 등 섬오갈피 뿌리에 함유된 약용성분은 항염활성 및 면역체계의 항상성 유지 등에 뛰어난 약리작용이 확인됐다.

패혈증, 관절염, 염증, 류마티스 관절염, 간경변, 규폐증 등의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우수하다는 평가다.

제주TP는 기능성 검증을 위해 비임상 시험(동물모델 시험)에 대해 이화여대 바이오푸드 네트워크 사업단과 추가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오는 2012년 3월까지 탐라오갈피 추출물의 간 건강 효과 검증을 위한 동물시험 연구에 돌입한 것.

박수영 박사는 “연구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섬오갈피를 활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가능해진다”며 “2차 산업의 활성화로 관련 산업체의 역량강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