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왕벚꽃축제' 유감…‘이름․ 때 ․곳’을 고치자
'제주왕벚꽃축제' 유감…‘이름․ 때 ․곳’을 고치자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1.04.19 16:0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아 窓‘]축제’를 잔치로, 시기는 꽃 필 때 맞추고, 장소도 여러 곳으로

 
‘제주왕벚꽃축제’ ‘제주유채꽃잔치’등 제주의 올 4월 꽃 잔치가 끝났지만 개선해야 할 게 적잖다.

우선 꽃 잔치의 이름, 잔치를 여는 때, 잔치를 벌이는 곳 등에 관해 새롭게 고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축제’란 이름을 ‘잔치’로 바꾸자.

백과사전에서 축제(祝祭)란 용어는 ‘축제’(의식)’과 함께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이나 시기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 축제(祝祭)는 ‘축하하여 벌이는 큰 규모의 행사’(잔치나 축전으로 순화)의 뜻과 ’축하와 제사의 총칭‘ 두 가지로 풀이하고 있다.

「우리글 바로쓰기」를 쓴 고(故) 이오덕 선생은 ‘축제’는 일본말로, 일본말 사전에서 ‘1,축하의 제사 2.축하와 제사’로 써 있다고 풀이했다.

이 선생은 “일본인들의 제사는 시끄럽게 떠드는 행사이지만 우리의 제사는 조용 엄숙히 지내기 때문에 제사 ’祭‘ 앞에는 ’祝‘을 붙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선생은 ‘축제’란 말은 우리가 버리지 못하고 있는 숱한 일본말 가운데 하나로 ‘잔치’로 쓰자고 주장했다.

따라서 ‘대학축제’는 ‘대학축전’, ‘문화제’는 ‘문화잔치’,예술제는 ‘예술잔치’로 쓰자고 했다.

 
‘제주왕벚꽃축제’를 비롯해 제주지역에서 열리는 여러 잔치는 한해에 3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 가운데 ‘탐라입춘굿놀이’ ‘제주유채꽃 잔치’ ‘도두오래물수산물큰잔치’ 를 빼곤 모두 ‘축제’ 또는 ‘제’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도내에서 열리는 30개 축제 가운데 과연 ‘제사’(의식)의 성격을 띤 게 몇 개인지 따져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도내에서 열리는 ‘축제’는 모두 ‘잔치’로 이름을 바꾸자.

#벚꽃잔치․유채꽃잔치 등을 아울러 ‘제주봄꽃잔치’로 하자.

도내에서 4월에 열리는 봄꽃 잔치는 벚꽃을 시작으로 유채꽃, 난(蘭)과 고사리까지 따로따로 잔치를 벌이고 있다.

꽃 잔치마다 열리는 때와 곳은 미리 정해 놓기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이 숱하다.

우선 잔치가 열리는 기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꽃이 활짝 피어 절정에 이른 때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잔치에 앞서 꽃이 너무 일찍 피어도, 피지 않아도 문제여서 해마다 되풀이되는 고민꺼리다.

어느 해는 꽃이 일찍 피는 바람에 잔치 날짜 때까지 이를 늦추기 위해  나무밑에 얼음을 놓은 해프닝도 벌어지기도 했다.

잔치를 여는 장소도 제한적이어서 해마다 어디로 정할 지 고민을 해야 한다.

한정된 장소에서 잔치를 벌이다 보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기기 일쑤다.

 
때문에 벚꽃 ,유채꽃 ,난, 고사리 등을 모두 아울러 ‘제주봄꽃잔치’란 이름으로 열어보자.

잔치기간도 2~3일이 아니라 한 달쯤으로 잡고, 잔치를 여는 곳도 어느 한 곳이 아닌 도 전역에서 벌이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벚꽃이나 유채꽃이 활짝 필 때를 일주일쯤 전에 예상,‘벚꽃 주간’ 또는 ‘유채꽃 주간’등을 정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빈약한 야간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잔치장소를 하루 또는 이틀씩 이어 열리도록 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벚꽃인 경우 제주시 전농로를 시작으로 종합운동장부근, 시민복지타운, 제주대학교 등으로 계속 이어가도록 하면 잔치가 더욱 풍성해질 수 있다.

유채꽃인 경우도 어느 한 곳만을 정할 게 아니라 읍면동 지역별로 명소를 꼽아 충분히 알린다면 한 달 동안 도 전역에서 유채꽃 장관을 보여줄 수 있겠다.

물론 여기엔 잔치란 이름에 걸맞은 제주만의 문화상품과 내용있는 프로그램도 곁들여야 할 것이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 G H 2 1 . C O M 2011-06-24 04:34:36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

도민 2011-04-19 23:03:33
이젠 재발 먹자판 사행성놀이 축제는 고만하고 행사에 내용이 있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