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복용 및 엑스레이 검사
약물 복용 및 엑스레이 검사
  • 차경봉
  • 승인 2011.04.04 17:3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부인과 의사 차경봉의 임산부 교실] <6>

이번 시간에는 임산부들이 흔히 걱정하는 문제인 임신 중 약물복용 및 엑스레이 검사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한 연구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임산부의 90%가 임신임을 알고도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사회에서는 과거 TV 드라마 등에서 임신인 줄 모르고 약을 복용하거나 엑스레이 검사를 하였다고 해서 아기를 무조건 유산시키는 어이 없는 장면들을 너무 많이 보여준 나머지, 많은 한국 여성들은 임신 중에는 절대로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되는 줄 알며, 또한 절대 약을 복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태아 기형을 유발시키는 약은 아주 드뭅니다. 이러한 잘못된 약물에 대한 상식 및 엑스레이 검사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아주고자 합니다.

# 약물은 위험성과 안정성에 따라서 어떻게 분류하나요?
미국 FDA에서는 약물을 크게 A, B, C, D, X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A등급은 종합비타민등과 같이 인간에게 전혀 해가 없는 약이며, B등급은 페니실린계통의 약물로서 인간에게 해가 없다고 밝혀진 약이며, C등급은 인간에 대한 해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경우로서 대부분의 약이 이 C등급에 포함됩니다.

D등급은 간질 약처럼 태아기형의 위험성은 있으나 사용함으로써 얻든 이득이 더 큰 경우에 사용되는 약물이며, X등급은 일부 여드름치료제처럼 태아기형이 위험성이 이득보다 커서 절대 사용돼서는 안되는 약물입니다.

# 임신 중에도 감기약을 복용할 수 있나요?
외래에서 임산부를 접하다 보면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감기 증상 때문에 괴로움을 호소하면서도 약을 처방해준다고 하면 걱정을 하시면서 정색을 하는 임산부가 많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에도 두통, 기침, 콧물 등의 감기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약은 얼마든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감기약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감기약이 태아 기형을 유발시키지는 않지만 그 중에서도 비교적 안전하다고 검증된 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어떤 여성은 임신인줄 모르고 정체불명의 감기약을 복용하였다고 해서 걱정스런 마음에 외래를 방문하셔서 인공중절을 상담하시곤 합니다.

그런 여성들에게는 오랜 시간 동안 상담을 하면서 인공중절을 고려해야할만큼 심각한 기형을 야기하는 감기약은 없으니 임신을 지속하시라고 충고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 임신 중에 위장병약을 복용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대개의 제산제는 임신 중에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가능하며,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임산부들도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약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두통약은 어떤 것이 있나요?
흔히 두통약으로 사용되는 성분은 ASPIRIN, NSAIDS, ACETAMINOPHEN등입니다. 이 중에서 아스피린계통은 기형을 유발시키진 않지만 진통 중에 출혈을 증가시키는 등의 위험이 있으며, NSAIDS계통도 임신 34주 이후에는 사용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흔히 타이레놀로 알려진 Acetaminphen성분의 약은 임신 중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진통 약입니다.

# 임신인 줄 모르고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 유산시켜야 하나요?
경구피임약은 심각한 태아기형을 야기하지 않음이 이미 증명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인줄 모르고 피임약을 복용하였다고 해서 중절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자궁부정출을 의심해서 호르몬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였는데 나중에 임신으로 판명된 경우도 호르몬 약을 복용하였다고 해서 임신중절을 고려할 필요는 전혀 없는 것입니다.

# 간질 약을 복용하면서 임신이 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질환자의 경우 간질 자체만으로도 기형위험성이 일반여성보다 높습니다. 또한 간질 약의 일부는 태아기형을 유발시키기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간질환자가 임신한 경우 유산을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비록 기형 위험성이 있기는 하지만 본인이 임신을 원하는 경우는 간질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서 임신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을 복용함으로써 수년 동안 경련이 없었다면 임신계획 전에 약물 중단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 임신 중에 항생제를 사용해도 되나요?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penicillin, cephalosporins, aminoglycosides, clindamycin, nitrofurantoin, acyclovir같은 성분의 항생제는 태아기형성이 없는 안전한 약물들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항생제를 복용하였다고 해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항생제 중 특정약물들 가령, tetracyclin, doxycyclin같은 성분의 약은 태아치아의 변색을 초래하기도 하기에 가급적 그런 성분은 피하게 됩니다.

#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중에 임신이 되었는데 약을 끊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고혈압환자의 경우 임신기간에도 얼마든지 혈압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혈압약중 ACEI계통의 약물은 태아기형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ACEI계통의 약물은 피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심장기형수술 후 항응고제인 와파린을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있는데 임신이 되었어요. 임신을 지속할 수 있나요?
항응고제인 와파린은 임신 13주 이전에 사용된 경우 15-25%의 태아에게 기형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와파린 복용 중에 임신이 된 사실을 알았다면 와파린대신 헤파린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헤파린은 태반을 통과하지 못하기에 기형을 유발시키지 않습니다.

# 여드름 약은 무조건 기형을 유발하나요?
여드름 약 성분 중에 etretinate란 성분은 약을 중단 후에도 2년 동안 체내에 남아 있으면서 태아에게 기형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etretinate성분의 여드름 약을 사용한 경우 2년 동안 임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하게 Isotretinoin성분의 약을 사용한 경우는 반감기가 12시간 정도로 짧기 때문에 임신 전에 사용한 경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임신인줄 모르고 건강검진에서 흉부엑스레이 검사를 받았어요. 유산시켜야 하나요?
결코 아닙니다. 흉부엑스레이를 찍는 경우 태아가 받는 방사선 양은 o.o5mrad정도입니다. 태아 기형을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25rad이상은 되어야 하는데 그 정도의 방사선 양을 태아가 받기 위해서는 흉부엑스레이를 50만번정도 찍어야 합니다.

따라서 어쩌다 한두 번 흉부엑스레이검사를 하였다고 해서 임신중절을 고려하는 경우는 결코 용납될 수 없는 것입니다. 복부엑스레이검사나 유방촬영검사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검사를 임신인줄 모르고 시행하였다고 해서 중절을 고려해서는 안됩니다.

# 임신 중에 시행해서는 안 되는 방사선 검사는 무엇인가요?
대개의 방사선 검사는 태아기형을 유발시킬 정도의 방사선양을 태아에게 조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륨대장검사나 복부CT검사는 방사선 양이 약 2-3.5rad정도로 다른 검사에 비해서 태아가 노출되는 방사선 양이 높기에 임신 중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시행하지 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임신 중에 흔히 시행하는 초음파검사는 태아에게 해롭지 않나요?
임산부들은 외래를 방문하면 태아 성장을 알아보고, 기형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초음파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초음파검사는 태아에게 매우 안전한 검사이기에 기형유발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슷하게 MRI검사도 매우 안전한 검사이기에 필요한 경우 얼마든지 MRI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임신중 약물복용 및 엑스레이 검사에 대해서 간략히나마 설명을 드렸습니다. 부디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산전진찰의 항목”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네이버(www.naver.com)에 전국의 임산부들을 위해서 제가 운영하는 “의천사”라는인터넷 카페가 있습니다. 많은 임산부들의 질문에 대해서 제가 답변 드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또한 언제든지 질문을 올려주시면 제가 성심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천사 카페 주소는 http://cafe.naver.com/angeldoctor.cafe 입니다. 네이버에 들어오셔서 카페 이름 검색에 '의천사'를 검색하셔도 됩니다.

 

<프로필>
제주일고 32회 졸업
연세대 의대 수석입학
연세대 의대 졸업
의학대학원 석박사과정졸업
의학박사
삼성서울병원(삼성의료원)인턴,레지던트수료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삼성서울병원 외래부교수
제주엔젤산부인과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ulberry summer sale 2013-08-05 19:52:16
Hello, I enjoy reading all of your article post. I wanted to write a little comment to support you.|

F G H 2 1 . C O M 2011-06-24 05:02:14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

F G H 2 1 . C O M 2011-06-24 05:01:25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