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무분별한 개발 신호탄, 롯데관광단지 조성 백지화해야"
"무분별한 개발 신호탄, 롯데관광단지 조성 백지화해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4.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道감사위에 철저한 감사 요구

 
주도내 환경단체들이 롯데관광지 조성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제주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시 중문 산록도로변 해발 560고지에 조성계획 중인 롯데관광단지를 제주도민들의 힘으로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롯데관광단지는 중문관광단지와 맞먹는 크기의 대단위 관광벨트로 일로 인해 사용되는 지하수량은 1일 4800톤에 이른다. 이는 제주관광공사가 뽑아 올리는 1일 지하수량의 2배가 넘는 양이다.

또한 롯데관광단지의 양 옆에는 색달천과 예래천이 위치해 있어, 집중 강우 시 하류지역에 홍수피해 및 하천 오염도 우려되고 있다.

만약 롯데관광지가 개발이 허용된다면 다른 업체도 산록도로 부근에 무분별한 개발의 신호탄으로 작용, 이를 제제할 제도적 방법이 없게 된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 단체는 “롯데관광단지 조성은 그동안 최대 마지노선으로 지켜왔던 한라산 중턱의 개발천국 시발점을 예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경관훼손과 지하수 고갈, 하천 오염 등 심각한 환경문제가 나타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92%에 달하는 국·공유지를 대기업에 내주는 과정에서 특혜 의혹도 노출돼 감사에 이어 제주도감사위원회의 감시도 받고 있다”면서 “감사위의 엄정하고 철저한 감사를 해야 한다. 만약 형식적인 감사에 머무른다면 현 도정의 정체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또한 “롯데관광단지 개발은 현 도정의 ‘선 보전 후 개발’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 이에 제주도가 무분별한 개발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재검토해 특단의 조치를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우리는 앞으로 롯데관광단지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정보공개청구 등의 방법을 이용해 구체적으로 알려 나갈 것이며, 롯데관광단지 개발이 백지화되도록 도민과 함께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