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3번째 지방공기업 탄생? 제주해운공사 설립 용역 ‘추진’
3번째 지방공기업 탄생? 제주해운공사 설립 용역 ‘추진’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3.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해운공사 설립 토론회...김길수 교수 “국가해운 전략 활용해야” 조언

29일 오전 9시30분 제주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가칭' 제주해운공사' 설립 방안 대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지역 해운 환경개선과 물류시스템 정비를 위해서는 ‘제주해운공사’ 설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개발공사와 제주관광공사에 이어 제3의 지방공기업이 탄생할지 관심이다.

제주도와 제주씨그랜트사업단은 제주해운공사 설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에 앞서 29일 오전 9시30분 제주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대토론회를 열었다.

현장에는 김길수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한국교통연구원 노홍승 박사, 제주대 김석종 교수, 제주발전연구원 고봉현 박사 오익철 도 해양수산국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가칭 제주해운공사 설립은 급변하는 세계 해운시장에 맞서 지역의 해운과 물류 기능을 총괄하는 조직구성의 필요성에 따른 것이다.

급증하는 크루즈선의 증가와 수출 1조원 달성을 위한 해운물류 구축을 위해, 지금이 해운공사 설립 논의 적기라는 평가다.

김창선 도 해양개발과장은 이날 제안설명에서 해운공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양과 해운산업의 조합과 공익적 측면에서 설립 검토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현재 해운과 항만을 담당하는 공기업은 국가가 출자한 부산항만공사와 인천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3곳과 지방이 출자한 경기평택항만공사 등 모두 4곳이다.

제주해운공사가 설립되면, 제주기점 여객선 및 크루즈선 유치와 수도권을 연결하는 배후 물류단지 조성과 운영 등을 담당하게 된다.

 
외국과의 해상운송 연결 체계 구축과 중국 및 일본 등 주변국을 연결하는 제주기항 물류체계 개선 역할도 맡는다.

공사가 본궤도에 오를 경우, 체계적인 물류관련 정보 구축과 종합 물류지원정책 수립, 일원화된 관리체계로 인한 경쟁력 강화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해운물류학회 학술위원장인 김길수 한국해양대 교수는 해운비즈니스클러스터 구축을 기반으로 한 ‘국제자유항’을 중장기 비전으로 제시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와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에 해상보험과 해운중개업, 해사법률서비스업 등 차별화된 정책을 도입할 경우, 해운물류공사를 통한 국제자유항으로의 발전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김 교수는 “국제유도시기본계획과 특별법에 해운비즈니스를 추가할 필요성이 있다”며 “국가 해운전략을 잘 활용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조언했다.

김창선 도 해양개발과장은 “오늘 정책토론회는 해운공사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용역 이전에 공사의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라며 “이날 의견은 향후 전문용역시 수행과업 내용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달 중 설립 타당성 용역을 착수하고, 9월 중 중간보고와 주민공청회를 통해 재차 의견을 수렴한다. 9월에는 설립 타당성검토위원회 심의를 진행하고, 11월경 최종 용역을 보고할 계획이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