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27 (금)
하귀농협 장례식장에 외도동 접근지역 주민 '반발'
하귀농협 장례식장에 외도동 접근지역 주민 '반발'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3.28 10:32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침투식 정화에 인근 저수지 오염 '논쟁'...하수관거 연결 '이래저래 고민'

하귀농협이 제주시 외도동 인근인 광령리에 장례식장 건설사업을 추진하자, 외도동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외도동 마을에 내걸린 장례식장 건설 반대 현수막.
하귀농협이 추진하는 장례식장 건설 사업을 두고 부지 인근 외도동 주민 일부가 반대운동에 나서면서 마찰을 빚고 있다.

28일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 2일 하귀농협이 제주시에 장례식장 건축허가를 받자 인근 외도동 주민들이 민원 제기를 위한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애월읍 하귀리에 자리 한 하귀농협은 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해 애월읍 광령리 일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장례식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부지역에 상대적으로 부족한 장례식장 시설을 제공하고 지역주민과 조합원들의 복지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취지다.

문제는 장례식장이 하귀와 외도 경계지점에 들어서면서 해당 지역의 외도동 주민들이 저수지와 내천의 오염문제를 거론하면서 불거졌다.

하귀농협이 지난 2일 제주시에 건축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장례식장의 오수 처리를 자연침투식으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제주시 동지역과 달리 읍면지역은 하수종말처리장과 오수관을 연결하지 않아도 장레식장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행 상하수도관련 조례상 기존 하수관거와 200m이내 위치하지 않을 경우, 하수도관 연결이 적법하지 않아 수자원본부도 하수도 지원사업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장례식장 부지에서 외도동 마을까지는 직선 거리로 1.2km 위치해 있고, 인근에는 외도 지역 농가들이 사용하는 농업용 관정이 6개나 자리잡고 있다.

외도동 청년회 관계자는 "장례식장 오수를 자연침투식으로 할 경우, 인근 지역 수질의 오염이 불가피하다"며 "외도천 등의 인근에 장례식장에 들어오는 것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사 진행에 대한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주민 2000여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서명이 끝나면 공식적으로 민원을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하귀농협 관계자는 이와 관련, "자연침투식 정화는 규정상 문제될 것이 없다. 이미 제주시에서 허가해 준 사안"이라며 "지어지지도 않은 정화시설을 두고 오염을 미리 예단하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또 "이번 사업은 제주시 서부지역의 주민들의 복지시설 지원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라며 "농협법에 장례사업이 포함된 만큼, 수익을 위한 사업이 아니다. 이익이 나면 배당금으로 환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례식장 건설 사업에 대한 지역 주민간 논란이 불거지자, 제주시도 난감해 하는 분위다.

제주시 관계자는 "현행 규정이나 조례상 장례식장 허가에 문제가 없으나, 하수관거 연결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문제는 하수관거 연결 방안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지역 수질오염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양측의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농협이 자체 예산을 들어 외도의 하수관 연결을 추진하고, 이를 외도의 지역주민들이 허락하는 방안이 최선"이라고 조언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민 2011-03-31 12:19:01
소원컨데, 외도청년회는 이제 그만 서명운동 중단하시고 정당하고 합리적이고 농협이나 행정기관이 수용할 수 있는 요구를 제출했으면 한다. 서명에 동참한 외도주민들 진짜 '수질오염, 환경파괴'가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 많다. 길 내고 넓히고 개발하자는 것에 서명했을리는 없지 않은가? 현명하고 현명하고 또 현명해졌으면 한다.

주민 2011-03-31 12:16:27
법적으로 행정이 못하는 걸, 농협이 어떻게 하라는 얘긴가? 그렇게 불법 하수관 연결해서 난개발로 상수원 오염되면 제주시가 책임질건가? 그게 무슨 '지역 수질오염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양측 논쟁을 해결하는 방안'인가? 오히려 환경을 파괴하고 양측간 싸움을 부채질하는 방안이지. 안 그런가? 제발 행정기관이라도 정신 좀 똑 바로 차리시길.

주민 2011-03-31 12:13:08
'제주시 관계자'라는 이분, 도대체 일을 풀겠다는 건지 싸움을 키우겠다는 건지 머리 속이 궁금하다. '상하수도관련 조례상 기존 하수관거와 200m이내 위치하지 않을 경우, 하수도관 연결이 적법하지 않다'고 얘기하면서 '지역 수질오염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양측의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농협이 자체 예산을 들어 외도의 하수관 연결을 추진하고, 이를 외도의 지역주민들이 허락하는 방안이 최선'이라고 대놓고 싸움질을 시키고 있다. 게다가 행정기관은 못하니까 농협보고 불법 하수관 연결하라니...

주민 2011-03-31 12:08:38
'시체 썩을 물' 운운하는 데, 장례식장이 무슨 구제역에 걸리 소, 돼지 매립장도 아니고 말이 될 법 한가? 망인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 요즘은 사람의 시신을 안치실에 냉동보관하고 시신 또한 물이 아닌 알콜과 과산화수소로 소독한 후 폐기물들은 도무 전문 폐기물 업체에 의뢰 분리 처분한다. 주민을 선동하더라도 제대로 된 정보와 사실을 갖고 선동해야지 않은가?

주민 2011-03-31 12:05:16
그런데 외도에서는 '외도 방향의 하수관 공사'만을 고집하고 있다. 광령이나 하귀방향으로 하수관 공사하는 건 안 된단다. 정화조를 이용해 철저히 정화시킨 '우수'만을 배출하는 것도 안 된단다. 도대체 그럼 뭐냐? 결국 하수관 공사로 외도와 장례식장 사이에 길을 내던지 길을 넓이던지 하라는 말 아닌가? 환경문제가 아니라 지역개발이지 않은가? 그런데 결국 환경문제로 외도 주민들에게 서명받고 있다. 도대체 나중에 어쩌려고 이러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