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국과수 "장자연씨 편지, 친필 아니다"…전씨 필적과 유사
국과수 "장자연씨 편지, 친필 아니다"…전씨 필적과 유사
  • 미디어제주
  • 승인 2011.03.1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은 16일 '고 장자연씨 편지'로 알려진 문건 속 필체가 장씨의 친필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국과수는 이날 오전 10시 양천구 신월동 본원 1층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장자연씨 친필이라고 주장되던 편지 원본은 장자연씨 생전 필적과는 상이한 필적"이라고 발표했다.

발표자로 나선 양후열 문서영상과장은 "장자연씨는 생전에 '많이'를 정확히 기재했지만 편지에는 틀린 표현인 '마니'가 반복적으로 등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편지 속 이응을 적는 방법이 다르며 쌍비읍과 비읍을 쓰는 방법도 생전에 장자연씨가 쓴 방법과 달랐다"고 설명했다.

또 "장자연씨는 '요'를 한 획으로 일관되게 처리했지만 편지 속의 '요'는 여러 획으로 처리됐다"고 말했다.

나아가 국과수는 편지 필적이 장씨가 아닌 제보자 전모(31)씨의 것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양 과장의 설명에 따르면 전씨의 필적과 편지 속 필적은 일관되게 '거짓말'을 쓸 때 '짓' 대신 '짖'으로, '듯하다'를 '듣하다'로, '바닥'을 '바닦'으로, '현재'를 '현제'로 기재하고 있다.

편지가 전씨에 의해 작성됐을 공산이 커지면서 전씨 등이 법적 처벌을 받을 가능성도 높아졌다.

앞서 경기 성남시 분당경찰서는 9일 전씨가 수감된 광주교도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해 SBS 등을 통해 공개된 장씨의 편지 원본으로 보이는 편지 23매를 압수했다.

이후 경찰은 이 편지를 비롯해 각종 문건을 확보해 국과수에 필적 감정을 의뢰했다.

감정에 동원된 문건은 장씨의 편지 원본으로 보이는 편지, 2009년 3월 확보한 장씨 친필노트 5권, 생전 장씨 필적, 제보자 전모씨 필적, 광주교도소에서 전씨로부터 압수한 적색 필적 등이었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