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잘못은 바로 잡아야…생명·평화, 염원 외면하지 마라"
"잘못은 바로 잡아야…생명·평화, 염원 외면하지 마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3.14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대보전 변경 취소 결의안 촉구 '촛불'…도의회 정문 집결

 
절대보전구역 변경 취소 결의안을 촉구하는 촛불이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 집결했다.

제주군사기지정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제주군사기지범대위)는 14일 오후 7시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해군기지 없는 평화 촛불 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날 촛불 문화제는 강정마을회, 종교계,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석해, 의회가 흔들림 없이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바로잡아 줄 것을 촉구했다.

첫 번째 주자로 나선 한경례 전여농 제주도연합 대표는 “지난 2009년 12월 8대 도의회 당시 다수당이였던 한나라당 의원들에 의해 절대변경 결의안이 날치기 당했다”며 “그 결과 지난 6.2지방선거에서 제주도민들에게 심판을 당했다”고 말했다.

전 대표는 “잘 못된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 늦었지만 9대 도의회에서 바로 잡겠다는 것에 대해 환영한다. 그러나 취소결의안이 없었던 일로 된다면 한나라당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도법스님은 “제주도하면 떠오르는게 4.3이다. 제주 4.3영령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생명평화로 꽃피울 수 있도록 강정마을은 생명·평화의 마을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도 사람이라면, 여·야든, 진보든, 보수든, 4.3영령들의 염원을 실현하고 따라야 한다”며 “내일 의회에서 4.3영령들의 염원을 외면하지 않으리라 믿는다. 만약 외면하거나 가볍게 생각한다면 결코 영령들이 그냥두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경수 진보신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사람도, 반대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찬성하는 사람도 올바른 절차를 밟고 진행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경수 위원장은 “제주도정과 의회는 제주도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도민들의 눈물을 닦아줘야 한다. 그러나 도정과 8대 의회는 이를 무시했다”고 비난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9대 의회의 처사는 반갑다. 그러나 상임위에서 기대에 못 미치는 느낌”이라며 "만약 정치적 계산에 의한 것이라면 도민들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실로 오랜만에 웃어봤다. 4년간 강정마을 주민들이 얼마나 피눈물을 흘렸느냐”고 말했다.

강동균 회장은 “전 도정, 8대 의회에서 도민들의 염원을 무시했지만, 이제서라도 바로잡겠다는데 환영한다”며 “반드시 변경 취소 결의안이 통과돼서 제주에서부터 민주화 운동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최근 모 언론 여론조사에서도 도민들은 절대보전지역 변경 취소 의결안이 통과되길 바라고 있다”며 “제주도지사도 도민들의 염원을 받아들여 직권으로 취소해야 한다. 이는 제주도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