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에 '공군 전략기지' 건설 추진...제주사회 '파문'
제주에 '공군 전략기지' 건설 추진...제주사회 '파문'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4.12 10:2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일보, 12일 제주 공군 전략기지 건설계획 보도...연말 확정
알뜨르 비행장과 정석비행장 후보지로 검토...해군기지 이어 또다시 논란

공군이 제주에 전략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제주사회가 지난해 제주해군기지 건설 논란에 이어 또다시 파문이 예상된다.

한국일보는 12일 공군은 동중국해로 이어지는 제주의 군사 전략적 가치를 활용하기 위해 공군기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국제적인 평화ㆍ관광도시의 이미지를 훼손한다”는 비판과 주변국의 견제 등 파장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공군은 2008년부터 약 4,400억원을 들여 제주에 전략기지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2006~2010년 국방중기계획’에 포함시켰다.

제주공군기지는 201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5년 단위로 작성되는 국방중기계획은 주로 전력강화 사업을 담고 있으며 모든 사업의 출발점이다.

#알뜨르 비행장-정석비행장이 후보지...알뜨르비해장 '유력'

공군기지 후보지로는 과거 일본군이 태평양 전쟁 당시 건설해 사용하던 남제주군 대정읍 상모리에 위치한 알뜨르 비행장과 한진그룹 소유의 남제주군 표선면 가시리 정석비행장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뜨르 비행장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은 주민들에게 임대한 전답을 포함해 대략 80만평으로 추산되는 부지가 모두 공군소유여서 부지확보가 쉽기 때문이다.

비행단이 들어서는 보통의 공군기지가 200만평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부지의 추가확보가 필요하기는 하다. 국방중기계획에 포함된 제주공군기지 건설계획에 부지매입 항목이 포함된 것은 이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제2의 후보지는 한진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남제주군 표선면의 정석비행장. 430만평의 제동목장 한 가운데에 자리한 비행장은 대한항공의 비행훈련장이다.

2,300m와 1,500m짜리 2개의 활주로, 1개의 유도로와 관제탑, 주기장, 격납고 등이 완비돼 이를 매입할 경우 전투기와 병력만 투입되면 현상태 그대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진그룹은 공군기지 전용에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져 협상이 쉽지 않아 보인다.

이에따라 공군기지 건설 후보지는 알뜨르 후보지가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군 "기본계획 외에 확정된게 없다"

공군은 중국 대만 일본으로 이어지는 동중국해의 꼭지점에 위치한 제주의 지정학적 위치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지건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군 고위 관계자는 “유전개발이 시도되는 한일 공동대륙붕과 통항선박의 보호 및 대양 진출 해군의 호위 등을 위해 제주공군기지는 오래 전부터 추진돼 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공군은 “기본 계획 이외에 기지에 들어설 비행단의 규모나 목적 등은 확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대륙붕 및 통항선박 보호라는 목적으로 볼 때 제주공군기지에는 P3C 등의 대잠(對潛)초계기나 정찰기 등이 주로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공군의 차기 주력전투기인 F_15K의 배치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익명의 군사전문가는 “제주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F_15K 대대 및 조기경보기 등을 배치한다면 국가적 전략기지로서 해군기지 이상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군은 “동북아의 협력적 동반자인 일본과 중국의 반발을 불러올 것이 뻔한 데 어떻게 전략전투기를 배치할 수 있느냐”고 부인했다. 2008년까지 40대가 도입되는 F_15K는 전투 행동반경이 1,800㎞이며 공중급유를 받을 경우 작전반경은 더욱 확대될 수 있다.

하지만 남제주군 화순항에 건설을 추진 중인 해군기지와 맞물려 제주공군기지 건설은 상당한 반발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든기지 2006-04-12 18:11:06
제주도는 제주다운 것이 좋습니다.
군사기지가 들어서기 시작하면
좁은 제주도는 군사의 섬, 군대의 섬이 될 것입니다.
제발 조용하고 평화로운 섬을 그냥 놔두면 안되겠니?

안봉수 2006-04-12 17:36:36
제주 특별 자치도에의한 평화의 섬으로 획기적 전환기를 맞고 있는 제주도에 공군전략기지 건설이라니!! 몰라도 정말 모르는 사람들이 탁상공론으로 끝나기를 바란다.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현격히 떨어지고, 평화의 섬이라는 이미지하고도 동떨어지는 공군 전략기지 건설은 논의 조차 하지 말아야 하고, 제주도정및 지방정치권에서도 적극적으로 진위를 파악하고 그에 대하여 투명하게 공개 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알뜨르 비행장도 절대 안되지만 더더욱 정석 비행장은 현재의 시설구축에도 지역주민과의 갈등을 많이 겪고 있으며, 현재 지역주민과의 협의(동의)되어 있는 부분을 상기하여 대한항공에서도 이부분에 대한 일체의 논의 조차 되지 않게 조속히 단호한 입장을 견지 하여 주기 바라며, 만약 지역주민과 동 떨어진 행동을 보이면 우리 지역 주민 들은 상상을 초월한 방법을 동원 해서라도 적극 저지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