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4.3 '폭동 망언' 이영조, 교수복직 반대운동 직면
제주4.3 '폭동 망언' 이영조, 교수복직 반대운동 직면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3.0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4.3 사건을 폭동이라고 망언한 이영조 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장이 경희대학원 교수로 복직 신청됐지만, 이에 반발한 경희학원민주단체협의회의 반대운동에 직면했다.

경희학원민주단체협의회(경희대학교 노동조합, 경희대학교총학생회(서울.국제), 경희총민주동문회. 이하 협의회)는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진실을 밝혀야 할 위원회의 수장임에도 불구하고 논문을 통해 진실위는 물론 진리를 탐구해야 할 대학사회에도 부적합한 사람”이라며 즉각 교수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 교수는 과거사정리를 통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자는 진실위 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일부 정치권의 의도 역화를 거리낌 없이 수행했다”며 “특히 광주민주화운동을 ‘반란’, 제주4.3사건을 ‘폭동’이라 칭하며 천박한 역사의식을 보임이며 광주시민과 제주시민의 가슴에 씻을 수 없는 못을 박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취임하자마자 진실위 활동을 세계에 알리는 3주년 영문책자의 배포를 금지해 진실위 활동이 국제적으로 알려지는 것을 은폐했다”며 “이는 표현과 언론, 연구의 자유를 심대하게 침해한 행위로 학자로서 최소한의 자질과 역랑이 없음을 보여주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또한 “2010년 7월부터 9월까지 진실규명된 사건에 대한 결재를 3개월 이상 미루고 이 기간 중 외유성 해외출장을 다님으로써 심대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으며, 관련 유가족들의 권리를 침해해 결국 이의신청 등의 법적절차가 시간부족으로 졸속 처리됐고 심지어는 처리되지 못하기도 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에는 이미 진실위 전원위원회에서 진실규명으로 의결된 ‘포항미군사건’을 맘대로 번복. 결재해 다시 물의를 일으켰다”며 “이는 이 교수가 최소한의 법적 양식조차 결여돼 있고 민주주의의 기본조차 이해하고 있지 못함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외에도 국민혈세로 명품 포도주 구입해 지인에게 돌린 점과 진실위 근무수당을 멋대로 삭감한 점을 들며 도덕적 결함과 자질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이 교수는 진실을 밝혀야 할 위원회의 수장임에도 논문을 통해 진실을 밝힌 조사관을 해임하는 등 진실위는 물론 진리를 탐구해야 할 대학사회에도 부적합한 사람임을 스스로 증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희대학교의 교훈은 ‘학원의 민주화’, ‘사상의 민주화’, ‘생활의 민주화’다”며 “민주화를 추진하기는커녕 민주주의를 짓밟고 탄압한 이 교수는 경희대학교의 명예를 실추시켰으며 그가 복직하는 것은 경희대학교에 대한 더 큰 모독”이라며 즉각 사퇴시킬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