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6개월짜리 ‘땜방’ 동장 3명인데 원칙 인사냐”
“6개월짜리 ‘땜방’ 동장 3명인데 원칙 인사냐”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1.02.16 16: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의원회, 16일 제주시 업무보고 현장

16일 제주시청에서 제27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원회의 제주시 주요업무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6개월짜리 ‘땜방’동장이 무려 3명인데 원칙 있는 인사라고 할 수 있나”
“시장이 ‘별동대장’처럼 천막을 치지 못하게 한 건 유감이다”
“58만이 뽑은 도지사와 42만이 뽑은 시장이 충돌할 수 도 있다”
“지금 임명제 행정시장보다는 직선제 시장이 낫다”
“모래 날리는 건 해안도로 개설보다는 사람이 많이 다녔기 때문”

16일 제주시청에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의 제주시 소관업무 보고 자리에서 나온 의원과 시장의 발언이다.

#업무보고 앞서 도마에 오른 읍면장의 인사원칙

제주시의 업무보고에 앞서 위성곤 위원장이 위원들에게 발언 기회를 주자, 장동훈의원(한나라당)은 기다렸다는 듯이 김병립 시장을 향해 포문을 열면서 날선 공방이 이어졌다.

장 의원은 “근무기간이 채 6개월도 안된 노형동장을 제주도청으로 보내는 인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고 “도지사 한마디에 인사한 것은 원칙이 없는 게 아니냐”고 목청을 높였다.

이에 김 시장은“도청으로 가는 건 능력을 인정받아 발탁된 것이어서 인사원칙엔 문제가 있지만 환영할 만하다”고 응수했다.

장 의원은 “일 잘하는 사람은 도청에 가고 일 못하는 사람은 동장으로 가는 것이냐”며 “최근 인사에서 6개월짜리 ‘땜방 동장’ 3명이 나온 것이나, 자신이 의원생활 4년 반 동안 동장이 6명이나 교체된 건 원칙없는 인사”라고 따졌다.

읍면동장 인사와 관련, 강경식의원(민노당)도“이번 인사에서 4명의 동장이 1년도 안돼 자리를 옮겼는데 이는 인사원칙이 없다는 걸 반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최소한 1년에서 1년6개월 정도 읍면동장에 근무해야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 앞으로 원칙을 지켜줄 것을 요구했다.

김 시장은 "현재 읍면동장 대부분은 1~2년 근무하고 있어 인사가 무원칙으로 이뤄지고 있는 건 아니“라며 "앞으로 시정할 건 시정하겠다"고 답변했다.

장동훈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 “직선제 시장이 풀뿌리 민주주의 확보에 근접할 것”

박원철 의원“현재 논의되고 있는 제주형 기초자치단체모형에 대해서 행정시장인 김 시장의 견해는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김 시장은 “특별자치도는 예산절감과 능률향상을 위해 출범했지만 4년동안 그 효과가 있던 건 아니”라면서 “어떤 유형이 되든지 지금의 것은 바꿔야 하며 그 선택은 도민의 몫”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금 논의되고 있는 단순히 행정시장 직선제만으로 풀뿌리 기초단체와 같은 역할은 기대하기 힘들지 않겠느냐 ”며 “자치권과 재정권이 없는 지금 구조에서 행정시장을 직선제로 뽑는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냐”고 재차 물었다.

김 시장은 “행정시장 직선제는 임기 4년이 보장되기 때문에 정치․ 정책적 안정성 확보을 확보할 수 있다”며“자치권 없는 시장은 재정․행정권 확보에 문제지만 위상은 달라질 것”이라고 견해를 피력했다.

이어 김 시장은“그럴 경우 지금의 임명제시장보다는 풀뿌리민주주의 확보에 상당히 근접할 있어 직선제 시장이 지금의 임명제 행정시장 보다 낫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58만 도민이 뽑은 도지사와 42만 시민이 뽑은 직선제 제주시장과 정치적 견해가 달라 충돌하는 상황도 나올 수 있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김병립 의원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의견 듣기 위해 발언대로 모시는 배려(?)

위성곤 위원장은 업무보고에 앞서 구좌읍 지역 해수욕장의 모래가 해안도로에 날려 문제가 있다는 보도를 접했다며, 구좌읍장을 발언대로 나오도록 해 의견을 청취했다.

위 위원장은“해안도로가 개설했기 때문에 모래가 날려 불편을 주는게 아니냐”며 시장의 견해를 물었다.

김 시장은“해안도로가 생겼기 때문에 특별히 모래가 날리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다닌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이날 위 위원장은 동장, 읍장 등의 어려움이나 의견을 듣기 위해 차례로 발언대로 모시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 G H 2 1 . C O M 2011-06-24 06:07:11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