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6:46 (금)
해조류 ‘패’서 방사선방호물질 발견 ‘신약개발 가능’
해조류 ‘패’서 방사선방호물질 발견 ‘신약개발 가능’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2.1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박재우 교수.
제주연안에 서식하는 해조류 ‘패’에서 방사선방호물질을 발견돼 신약 개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대학교 박재우 교수팀은 갈조류인 패(Ishige okamurae)로부터 방사선에 피폭된 동물을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한 물질(디플로르에토 하이드록시 카르마롤:DPHC)을 발견했다고 15일 밝혔다.

제주대 원자력기초공동연구소(BAERI)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지난 6년간 ‘천연생물자원에서 방사선 방어제 개발연구’(연구책임자 에너지공학과 박재우교수) 과제를 수행해 왔다.

연구팀은 패(Ishige okamurae)로부터 분리한 다양한 성분을 분석하던 중 DPHC가 감마선에 피폭된 실험동물의 일부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남을 확인했다.

방사선은 암치료에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골수 및 소화기관 손상 등의 후유증을 유발함에 따라 이를 완화하는 것은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하다.

이번 실험에서는 패에서 분리한 DPHC를 투여한 후 방사선을 조사한 생쥐에서는 골수세포 사멸과 장 세포의 손상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DPHC는 기존의 약품으로 개발된 방사선 방호제보다 효과가 탁월하다”며 “앞으로 이 물질을 활용한 방사선방호 신약 개발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재우 교수팀의 연구결과는 국내 특허 출원함과 함께 ‘식품과 화학물질 독성학(Food and Chemical Toxicology)’ 에 논문이 게재됐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