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내 몸은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내 몸은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 김지윤
  • 승인 2011.01.19 13:3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심리전문가 김지윤 칼럼] <1>

 

「"내...가... 엘리...베이..터.......타지......말........랬......................"

폐쇄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김주원에게 있어서 가장 큰 적은 엘리베이터와 같은 좁고 막힌 장소. 그는 엘리베이터에 탈 수 없어 매일 아침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출근하며 백화점 직원들의 인사를 받으며 출근합니다.

또한 갇혀있는 자동차가 싫어서 한겨울에도 오픈카 지붕을 열어놓은 채 타고 다니며 남들의 이상한 시선을 당당하게 받아냅니다.

그는 왜 엘리베이터와 같은 좁은 장소에서의 공포감을 느끼는지는 잘 모르지만, 어머님, 형이 말한 것처럼 교통사고를 경험하고 나서부터는 좁은 공간에 있으면 질식감이 들고 심장이 과도하게 뛰는 것을 느끼며 심지어는 기절하기도 합니다.」

위의 예는 최근 방영되어 인기를 끌었던 시크릿 가든에서 주인공이었던 김주원(현빈)의 모습입니다. 김주원이라는 인물은 화재가 난 건물 안의 엘리베이터에 갇힌 적이 있었던 것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그와 관련된 기억은 없지만 그 이후 폐쇄공포증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의 기억을 잊고 폐쇄공포증만이 남은 상태로 ‘좁은 공간에 들어서면 심장박동이 빨라진다’라는 실제 정신과 질환의 특성을 더하고, ‘결국에는 숨을 쉬기 어려워지고 죽을 수도 있다’라는 허구이기는 하나 극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극에 긴장감을 고조시킨 바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은 기억을 하지 못하지만, 즉 머리는 잊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신체는 고통스러웠던 당시의 경험을 기억하고 있는 경우를 현실 속에서도 종종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상당한 불편감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공포증으로 진단받기 위해서는,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이며, 지속적인 두려움이 있고,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하거나 그러한 대상이나 상황이 예견될 때 두려움이 유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포자극에 노출되면 예외 없이 즉각적으로 불안 반응이 유발되며, 이러한 반응은 상황과 관계가 있거나 상황이 소인이 되는 공황발작의 양상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특정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자신의 모습 자체가 자신의 두려움이 지나친, 비합리적인 생각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고치기 힘들며, 공포스러운 상황을 회피하거나, 그러한 불안 및 고통 들을 참고 견디며 살아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회피 혹은 불안이나 고통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경험할 때에 특정 공포증으로 진단을 내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공포증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공황발작은 드라마 내에서처럼 생명을 앗아가는 질환은 아닙니다. 다만, 정말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동반하기 때문에, 공포감이 더욱 커 질 수 있으며, 이런 두려움을 경험하고 있을 때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식은땀이 나는 등 공황발작의 증상을 보일 경우, 이러한 공포감이 극대화 되어, 그 공포증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포증의 증상은 정신과 전문의와의 면담 후 약물치료를 사용하여 완화시킬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의 치료를 통하여 완화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대한 불안의 단계를 설정하여 가장 낮은 단계부터 익숙해지게 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는 노출치료(exposure therapy), 처음부터 가장 심한 공포감을 주는 상황에 머무르게 하여 불안이나 공포를 감소시키는 홍수법(flooding)이 있습니다.

홍수법의 경우, 환자가 잘 받아들이지 않고, 공포증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사용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를 통해 우리의 생각을 재구성하고, 생활 속에서 다양한 과제를 숙제로 주어 실습하게 하는 방법 등을 통해서 불안이나 공포를 완화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말로 할 수 없는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들이 머릿속에 흩어져 있을 때 그 조각들을 한조각 한조각 모아, 생각을 해내고, 내재적인 기억이 외현적 기억으로, 즉 말로 표현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그 사건의 공포에서 벗어나고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김주원이 자신의 엘리베이터 사건의 조각을 찾고 맞추고... 행복한 결합을 맞이하듯 말입니다.

지금 당신의 삶에서도 말로 하지 못하는 무서운 사건이 있었다면 기억의 조각을 한조각, 한조각 찾기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미디어제주>

 

<프로필>
1급 정신보건전문요원
진로상담사
특별범죄예방위원 (보호관찰소)
아동행동 ․ 진술분석전문가 (제주지방경찰청)
제주 One-Stop 지원센터 운영 위원
현, 제주한라병원 임상심리연구소장

 

<김지윤 객원필진/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 G H 2 1 . C O M 2011-06-24 06:39:14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

F G H 2 1 . C O M 2011-06-24 06:38:46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

유하네 2011-01-23 13:43:09
위의 증상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가 아닌 전형적인 '공황장애 (panic disorder)'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증상이 비슷하다고 진단을 잘못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꽃다발 2011-01-20 08:50:45
그렇군요 .. ㅎㅡ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