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김시장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 약속
김시장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 약속
  • 이우준 기자
  • 승인 2011.01.0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피해자문제 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10시 도의회서 가진 기자회견에 이어 오후 2시 제주시장과 면담을 가졌다.

대책위는 지난 12월 28일  밤 10시께 제주시청 공무원들이 도의회 앞 노상에서 농성을 벌이던 범대위측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하는 과정에서 중상을 입은 여성회원에 대한 공식사과와 피해배상을 요구했다.

먼저 김병립 제주시장은 피해여성에 대한 안타까움과 위로의 말을 전하며 “이런 자리가 마련된 만큼 서로의 입장을 허심탄회 하게 논의해 합의점을 찾아보자”고 밝히며 손을 내밀었다.

범대위측 고유기 집행위원은 “제주시가 피해자 문제에 대해 너무 수동적이고 방어적 입장만 내세우고 있다”며 “피해가족은 법적인 차원 이전에 도의적이고 인도적 차원의 조치도 없어 울분을 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임문철 신부는 “김시장이 시민편의 마인드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이번 일련의 사건의 경우 너무 행정관청의 입장만 차갑게 전달하고 있다”며 시민의 입장에서 사건을 보아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김시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아직 법적 절차에 따라 밝혀진 것이 없어 책임소재 여부를 단정 지을 수 없다"고 밝혔다. 

따라서  "공식적인 제주시의 입장을 내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이라며 “행정의 한계라고 이해해 달라고 부탁했다.

배상문제에 대해서 김시장은 “법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만큼 피해자 배상문제을 거론하기 어렵지만 도의적 차원에서 피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체 모금활동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피해자 가족측이 마이크를 잡으면서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약 15분여가 지나 김 시장이 " 진심어린 마음으로 피해자를 찾아 위로하고 , 언론에 공식적으로 유감 표명과 함께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 할 것을  약속했다"고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