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제주경찰청, 2011년 개정 '도로교통 법령' 공고
제주경찰청, 2011년 개정 '도로교통 법령' 공고
  • 이우준 기자
  • 승인 2010.12.2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2011년부터 ‘도로가 아닌 곳에서의 음주운전도 처벌’되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법규위반 시 범칙금 2배를 부과’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정 도로교통법'이 시행된다고 28일 밝혔다.

또 내년 1월1일에 노인 및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다륜형 원동기’ 시험을 신설해 이륜차 사고의 피해를 줄일 수 있게 했다.

3월 1일 부터는 자동차전용도로에서의 교통사고 피해감소를 위해 全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 된다.

【시행 일자별 주요 내용】

◇내년 1월 1일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신호, 속도, 보행자보호, 주·정차, 통행금지·제한 등 5개 항목을 위반하게 되면 범칙금과 벌점이 2배로 부과되며, ▲승용차가 신호위반 시에는 12만원의 범칙금과 30점의 벌점이 주어진다. ▲도로보수트럭, 콘크리트믹서 트레일러, 아스팔트콘크리드 재생기 등 3종의 건설기계를 제1종 대형 운전면허 소지자가 운전할 수 있게 된다.

◇1월 24일 부터는 ▲도로가 아닌 곳에서의 음주운전과 뺑소니 교통사고의 경우도 처벌을 받게 되며, ▲폭주족의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 교통단속 회피장치 장착차량 운전자는 6월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이 강화 되었고, ▲ 신용카드로 과태료를 납부 할 수 있고, ▲ 운전면허증 미소지자에 대한 처벌을 폐지하여 국민편의를 도모했다.

제주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이제부터는 “도로가 아닌 운동장, 공터, 아파트 주차장 등에서의 음주운전 행위도 처벌이 가능하다”며 “운전자들에게 음주운전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또 농어촌 노인과 장애인 등 이동편의를 위해 “다륜형 원동기 시험을 경찰서별로 연 4회 실시하여 친 서민 운전면허행정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