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신공항 계획 포함' 정부에 공식 요청
제주도, '신공항 계획 포함' 정부에 공식 요청
  • 박성우 기자
  • 승인 2010.11.3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공항 건설은 대통령의 공약,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제주지역 신공항 건설이 국토해양부의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수립(안)'에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신공항 건설안을 국가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제주도는 '제4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수립(안)'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의견조회에서 지난해 10월 발표된 '제주공항 마스터플랜수립' 용역 결과와 올해 6월 제시된 '기존공항 확장 및 신공항 건설과 입지조사를 포함한 타당성 조사'를 2015년 이전에 시행해 달라며 공식적인 의견을 제출했다.

제주도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과 관광중심의 산업구조로 제주지역의 항공퍈은 내륙지방의 고속버스.철도 등과 같은 대중교통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가올 2015년까지는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을 달성한 제주가 세계적 관광 휴양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핵심기간임을 강조했다.

더불어 기존 공항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계속적인 항공수요 증가로 장래 항공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공항개발 계획이 절실한 실정이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제주도는 제주공항과 관련해 기존공항 확장과 신공항 건설의 타당성 조사를 2015년 이전에 시행하는 안에 대해 올해 말 확정 고시예정인 '제4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공항의 장래 공항개발계획은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이며, 국토해양부의 광역경제권 발전 선도프로젝트 추진방엔에도 포함된 사항으로 반드시 국가계획에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해양부가 지난 1일 발표한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 지방자치단체 의견조회 계획(안)에 제주 신공항 건설의 내용이 빠져 있어 지속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미디어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