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말 많았던' CCTV 설치사업, "뒤끝도 안좋네"
'말 많았던' CCTV 설치사업, "뒤끝도 안좋네"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11.26 11: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위, 자치경찰단 종합감사결과 CCTV 관리 부실 확인
일부 CCTV 시스템 고장 일쑤...주기적 점검도 제대로 안돼

제주도내 정보통신 업체들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육지부 업체와 수의계약을 통해 설치된 방범용 CCTV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로부터 시정조치를 받았다.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는 지난 8월30일부터 9월17일까지 15일간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을 비롯해 제주시자치경찰대, 서귀포시자치경찰대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은 문제를 비롯해 총 42건의 문제가 지적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문제가 지적된 사안 중 방범용 CCTV 설치는 지난해 4월과 8월  두차례에 걸쳐 이뤄졌는데, 서울지역 업체와 수의계약을 통해 발주되면서 제주 업체의 반발을 샀다.

강력사건 발생에 대처하고 주요 교차로 및 시내.읍.면 경계지점 등에 설치된 이 CCTV는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대한 차량번호를 인식해 서버에 저장하고, 저장된 자료의 검색 등을 할 수 있다.

당시 자치경찰단이 서울 업체와 맺은 CCTV시스템 구매설치 관련 '유지보수 및 기술지원' 계약 자료에 따르면 2년간 무상 유지보수 기간을 설정해 매달 1회 이상 정기 예방점검을 실시하고, 장애가 발생할 경우 수리정비는 4시간 이내 복구가 완료되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주요 부품에 대한 예비품을 확보해 치명적인 장애 발생에 대비할 것도 명시됐다.

그러나 실제 이러한 계약 관련 약속은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위가 CCTV 관제센터를 점검한 결과 평화로의 00교차로, 00리 마을입구, 000방송국 맞은편 등에 설치된 4개의 CCTV시스템이 작동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중 2곳은 비가 내릴 때 시스템 박스에 물이 차면서 지난 8월말쯤 부터 장애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다른 1곳은 제어기 함체 내부의 열을 식혀주는 케이스 팬(fan) 고장으로 함체 내 PC의 메인보드가 파손돼 지난 9월7일부터 장애가 발생하고 있었다.

다른 1곳의 CCTV 시스템은 차량번호 인식자료를 저장하지 못하는 오류가 9일에서 22일동안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위는 "계약관련 약속에 따라 시공한 해당업체가 월 1회 이상 예방점검을 해야 함에도, (주)000시스템은 지난 2009년 11월 이후 한 차례도 정기예방점검을 하지 않은 채 위 사업과 관련이 없는 제주지역의 (주)000 업체에 예방점검을 위택해 실시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며 "더욱이 이 위탁점검 또한 형식적으로 이뤄지면서 관리를 소홀히 한 점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결국 서울 소재 업체에 수의계약해 설치된 CCTV 시스템의 관리가 매우 부실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감사위는 CCTV시스템에 대한 정기 예방점검을 매달 1회 이상 실시하고, 고장발생시 신속히 수리하도록 조치하라는 시정요구를 했다.

또 주요 예비부품을 확보해 장애가 발생할 경우 빠른 시간내 정상 복구될 수 있도록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자치경찰단에 요구했다.

그런데 이번에 나타난 문제들은 지난해 제주도내 업체들이 '우려했던' 일들이 현실화된 것이다.

한편 이번 감사위의 자치경찰단에 대한 정기감사에서는 전체적으로 자치경찰단이 노력하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됐으나, 업무처리 과정에서 부적정한 사례 42건이 지적되면서 시정 또는 주의, 개선, 권고 등의 처분이 요구됐다.

이와 관련한 공무원 7명에 대해서는 신분상 문책(훈계)할 것이 요구됐다. 재정적 문제를 초래한 1건의 공사와 관련해서는 재시공할 것을 요구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GH 21 . COM 2011-06-24 07:18:36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