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제주형 발효식품 클러스터 사업' 특혜 논란"
"'제주형 발효식품 클러스터 사업' 특혜 논란"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11.24 10:1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우 의원 "참여기관 연구책임자-유통업체 대표 '부부'"

'제주형 발효식품 육성 클러스터 사업' 추진 과정에서 참여기관인 모 대학의 연구 책임자와, 그가 연관된 업체가 유통분야 사업담당업체로 선정되는 등 특혜 논란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의 안동우 의원(민주노동당)은 24일 제주도 지식경제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발효식품 육성 클러스터 사업 중 분야 연구 책임자와, 이 사업에 단독으로 유통분야를 맡고 있는 유통업체 대표가 부부사이인 것으로 확인되는 등 특혜성 논란이 있다"고 밝혔다.

제주형 발효식품 육성 클러스터 사업은 발효식품 산업의 품질관리 과학화.세계화로 소비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오는 2012년까지 추진된다.

업무대행기관은 제주대학교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로, 사업 3차년도인 올해까지 1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참여 기관은 제주대와 제주관광대학, 산업정보대학, 한라대학, 아이엠컨설팅 등으로, 올해까지 한라산청정촌, 고내촌, 선돌물마루식품, 도내오름, 월산식품, 함초나라 등의 업체가 참여했다.

그런데 2차연도 사업과정에서 유통업체로 선정된 J업체의 대표이사는 모 대학 연구 책임자의 부인으로 확인되며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는 게 안 의원의 주장이다.

안 의원은 "2차연도에 유통업체로 선정된 J업체의 등기부등본을 파악해 본 결과, 대표이사는 연구 책임자의 부인이었다"며 "연구 책임자는 이 업체의 감사로 등재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창업시점도 문제 삼았다. 안 의원은 1차연도 사업 참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J업체의 창업시점은 지난해 2월30일인데, 1차연도 사업 참여 연구원이 기존 업체들을 배제하고 2008년도 클러스터 참여 경험을 토대로 스스로 사업화하려고 했다"고 전했다.

또 "이 업체는 올해 사업 중 학교 및 공공기관 단체 급식소 납품 시범사업인 '바이 제주된장사업'도 맡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 "더구나 유통업체는 내년부터 3년 간 53억원이 투입되는 제주콩식품산업 육성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법적인 문제를 떠나 좋은 취지의 제주발효식품 클러스터 사업이 연구자와 특정업체만을 위한 사업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사업을 주관한 제주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담당부서인 기업사랑과는 '기업갈등과'가 되지 않도록 특혜 의혹이 제기된 사항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공영민 제주도 지식경제국장은 "오해의 소지는 있다고 본다"면서 "검토를 해보겠다"고 말했다.<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자도 2010-11-26 08:30:01
발효식품을 최고의 음식으로 만들어 명품 장수하는 제주도을 만들어 주시고 다이어트 효과 있는 시원한 발효식품 먹어보자 연구자님 힘내세요

바다 2010-11-26 07:58:06
안동우 의원님은 이혼해서 사업하라 하네

바다 2010-11-26 07:55:06
경쟁사회에서 부인을도와 발효식품을 연구 발전시켜 좋은 식품을 학교급식 남품하면 교수님의 연구분야라 제주도민 이 더 건강하고 1차산업이 더욱 발전되어 농촌에 보탬되고 일자리 창출되서 좋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