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풍력발전기 다수 중산간 위치, 대형산불 우려"
"풍력발전기 다수 중산간 위치, 대형산불 우려"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11.2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희 의원, 소방본부에 자동소화장치 설치 주문

지난달 25일 제주시 구좌읍 행원풍력단지 내 풍력발전기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과 관련, 풍력발전기 대부분이 중산간에 설치돼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방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충홍)의 박주희 의원(국민참여당)은 23일 제주도 소방본부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풍력발전기 화재 대책 마련 미흡의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지금 제주도내에는 제주도 직영 3곳, 민간 운영 7곳 등 총 10곳에서 83기의 풍력발전기가 설치돼 있다"면서 "그런데 풍력발전기는 소방시설설치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건물이 아닌 시설물이기 때문에 소방시설 설치 대상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하지만 풍력발전기 대다수는 성산읍 수산리, 삼달리 등 중산간에 설치돼 있다"면서 "중간산은 초지 지대로, 화재 발생 시 소방헬기 하나 없는 현실에서 대형산불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풍력발전기 소방시설 설치 및 안전점검에 관련한 법령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풍력발전기를 소유한 업체에 자발적으로 화재 진압용 고체에어졸 등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해야하고, 대형산불 화재진압 로드맵을 작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강철수 소방본부장은 "소화기를 자율적으로 설치하도록 관계자들에게 공문을 발송하고 협조를 구했다"며 "화재 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