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시민단체 "현병철 인권위 위원장 사퇴하라"
시민단체 "현병철 인권위 위원장 사퇴하라"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11.11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문경란.유남영 상임 위원이 지난 1일 "현병철 위원장 부임 이후 국가인권위는 고사의 단계로 전락하고 있다"며 사임한 것과 관련,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현병철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제주평화인권센터를 비롯해 13개의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은 11일 성명을 내고 "이들의 사퇴 소식은 참으로 안타깝고 큰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며 "이번 사태의 원인은 바로 현병철 위원장 취임 이후 인권위가 현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현병철 위원장은 그동안 인권의 '인'자도 모르는 상식 이하의 방식으로 인권위를 운영해 왔다"면서 "대표적으로 용산 참사에 대한 인권위의 의견서 제출에 있어 '독재라 해도 어쩔 수 없다'는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하는 말을 남기며 일방적으로 회의를 중단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에 약자와 소수자를 대변하지 않는 껍데기 인권위가 되는 것을 우리는 용납할 수 없다"며 "현병철 위원장이 있는 한 인권위는 인권을 유린하는 기구로 전락할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에 현 위원장이 사퇴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 인권위 사태에 대해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밝힐 것을 요구한다"며 "앞으로 요구사항이 실현될 때까지 '국가인권위 바로 세우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서명에는 서귀포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장애인인권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민주노총제주본부,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진보신당 제주도당, 4.3도민연대, 제주여민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전교조 제주지부, 탐라자치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등이 참가했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