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25 (목)
해양수산국 "어휴 살았다", 조직개편 '소폭 손질'
해양수산국 "어휴 살았다", 조직개편 '소폭 손질'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11.11 16: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연구 용역 최종결과, 기존 조직라인 대부분 유지
해양수산-국제도시 등 '현행유지'...'특별자치행정국' 등 조직통합

민선 5기 제주도정의 효율적 업무추진을 목표로 한 제주특별자치도 조직개편연구 용역 결과, 최종적으로는 현행 조직의 틀을 대부분 유지함 속에서 일부 직제를 신설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 용역을 수행하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1일 이같은 내용의 용역 최종 결과안을 마련하고 12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용역 결과 그동안 존폐위기에 섰던 국(局) 단위 중 해양수산국, 국제자유도시본부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다만, 특별자치도추진본부는 현 자치행정국과 통합하면서 '특별자치행정국'으로 개편됐다.

#'도시디자인본부'로 변경...신공항건설사업단은 부활 안돼

전체적으로 실.국단위 부서 개편내용을 보면 행정부지사 소관 부서에서는 △경영기획실은 기획관리실로 해 광역경제 업무까지 망라하도록 했으며, △국제자유도시본부는 현행 유지  △특별자치행정국으로의 개편 △문화관광스포츠국은 일부 부서 조정  △보건복지여성국은 현행 유지 등의 내용으로 편재됐다.

여기에 현행 도시건설방재국은 도시디자인본부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도시디자인과와 교통항공과 업무를 추가로 담당하도록 했다. 결국 신공항건설사업단은 부활되지 못했다.

소방본부 조직도 기존 틀대로 운영된다.

'환경경제부지사'의 소관 부서에서는  수출진흥본부가 신설된다. 수출진흥본부는 수출진흥관과 향토자원산업과로 편재된다.

또  △녹색에너지과를 추가한 지식경제국 △청정환경국 △식품산업과 부서가 추가된 농축산식품국 △해양수산국 등이 이뤄진다.

실.국라인만 보면 현행 조직의 틀에서 80% 정도가 그대로 유지되는 셈이다.

#총무과에 '감찰계' 신설...세계자연유산본부 등은 폐지

반면 세계자연유산본부는 중간보고서의 내용대로 산하 부서를 다른 국으로 편재시키는 방법으로 해 폐지된다. 문화진흥본부도 산하 부서들이 독립사업원 형태로 해서 편재되면서 사라지게 됐다. 환경자원연구소도 같은 방법으로 해 폐지된다.

서기관급 이하 부서 중에서는 공보관실은 현행대로 유지되고, 총무과의 경우 '감찰계'가 신설되면서 도지사 직속으로 두게 된다.

논란이 많았던 4.3사업소는 현행대로 존치된다.

영어교육도시지원사업소와 한라산연구소의 신설도 최종 반영됐다.

#'논란의 불씨'는 여전...최종 결론은 어떻게?

이번 최종 용역 결과는 종전 중간보고서 발표 때 제기됐던 문제들이 상당부분 반영되면서 현행 조직 틀을 유지함 속에서 이뤄졌으나, 각론적으로는 여전히 논란의 소지를 남겨두고 있어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심의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를테면, 환경부지사의 직제를 '경제'를 추가해 '환경경제부지사'로 바꾼 것이나, 신공항건설사업단을 없애면서 도시디자인본부 산하의 교통항공과의 1개 담당업무로 축소시킨 것 등이 그 예다.

친환경농축산국에 '식품산업과' 업무를 추가하면서 '농추산식품국'으로 확대편성한 것도 업무의 효율적 추진 차원에서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 즉, 현재 부서에서 식품산업과가 추가된다면 부서별 업무 조화 및 연계성을 가지면서 업무추진이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 조직개편안에 대한 도의회 및 도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친 뒤 제주도행정기구 설치 조례 등의 개정안을 마련해 12월 중 도의회에 제출키로 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orsony.com 2010-11-13 11:22:54
korsony.com

엔`조`이 파/트/너 필요한 오빠만요...

애`인`대`행 원해요/2:1까지 가능하고요!!

장난으로 쪽찌주거나 하면 답변 안드려요~.

21살이고요 연상 오빠만 쪽찌 주세요 !!

닉네임:웨딩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