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21 (금)
"지질공원 체계적 관리 위해 '전담기구' 필요"
"지질공원 체계적 관리 위해 '전담기구' 필요"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11.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민 교수, 법제도개선연구회 주최 토론회서 기구 신설 제안

제주도가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그리고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되며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을 차지한 가운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담 관리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연구모임인 법.제도개선연구회(대표 구성지)는 9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세계지질공원 법제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허민 전남대학교 교수는 지질공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전담 관리기구의 신설을 제시했다.

허 교수가 제시한 관리기구는 자연유산관리공단 혹은 자연유산관리국의 형태로, 산하에 세계유산과와 지질공원과를 둔다. 세계유산과와 지질공원과는 각각 학술지원팀과 행정지원팀을 밑에 두는 시스템이다.

관리 방안뿐만 아니라 활용 방안도 제시했다. 허 교수는 "생태교육관광 개념을 도입해 지질공원을 활용할 수 있다"며 "생태교육관광은 경관 감상과 함께 지질뿐만 아니라, 역사, 문화, 생물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돕는, 즉 배우면서 즐기는 관광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질공원 관리 및 활용 방안에 있어 필수 조건은 지역경제의 발전"이라며 "지질공원과 연관된 새로운 수입원 개발을 통해 혁신적 토착기업, 소규모 사업, 가내공업, 독창적인 전문훈련과정,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허민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패널토론에서는 이용일 사단법인 대한지질학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최종원 환경부 자연자원과장, 김양보 제주도 환경정책과장, 김철웅 제민일보 편집부국장, 오창현 제주관광공사 마케팅팀장,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등이 참석해 의견을 교환했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