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12 (금)
정확한 통계가 기본이 된다
정확한 통계가 기본이 된다
  • 정영헌
  • 승인 2010.11.03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정영헌 서귀포시 성산읍 부읍장

선진국일수록 정확한 통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국가주요정책 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초 자료로 활용되어 국가의 주요정책, 지역정책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정확한 통계가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모든 인구와 주택이 규모 및 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인구주택총조사가 실시되고 있다. 인구주택총조사의 목적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방법으로 인구와 가구, 주택 등을 조사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다양한 정책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인구주택 조사는 11월 7일 까지 인터넷조사, 11월 15일 까지는 방문 면접 조사로 실시된다. 인터넷 조사는 종이 조사표가 아닌 인터넷 웹상에서 작성방법을 참고하여 직접 응답하고 저장하는 조사방식이다. 인터넷 조사는 편리하고 사생활 또한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과 방문면접 조사가 필요없다. 10분이 여유를 가지고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들어가서 가구별로 배부된 참여번호를 입력하여 조사에 응하면 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인터넷 조사방법을 추천하고 싶다.

방문면접조사는 직접 조사원이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식이다.

종이 조사표에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거나 조사원에 물음에 답하여 작성하게 된다. 방문면접조사에는 조사원은 반드시 조사요원증을 패용하도록 되었으며, 조사원이 가방과 조사용품 등으로 신분을 확인 할 수 있다. 이것 또한 조사된 개인정보는 엄격히 보호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모든 외국인도 조사한다.

우리읍 외국인 등록인수는 262명이다. 그렇지만 지역특성상 선원, 양식장 종사원 등 외국인 등록인수보다 많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조사원이 조사에 대한 언어 통역 등 외국인을 접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아지며 정확한 조사를 위해서는 사용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통계응답자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통계작성을 위하여 성실하게 답하여야 하며 조사원은 믿고 쓸 수 있도록 통계의 정확성 제고에 힘써야 할 것이다.

<정영헌 서귀포시 성산읍 부읍장>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