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토지주대책위 "조건부 수용 불가 발표, 참담한 심경"
토지주대책위 "조건부 수용 불가 발표, 참담한 심경"
  • 박성우 기자
  • 승인 2010.11.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1일 강정마을회의 '제주해군기지 조건부 수용 전면 백지화' 발표와 관련해 토지주보상대책위원회는 이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함께 참담한 심경을 표한다"고 밝혔다.

토지주대책위는 "강정마을회의 '조건부 수용 불가 입장 발표'는 불성실하고 유아독존적인 행위로써, 과연 강정마을주민 전체의 의견을 듣고 결정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토지주대책위는 "화순마을과 위미마을이 해군기지 유치 찬.반 의사를 결정할 때는 진정성을 내세워 마을총회를 거쳐야 한다고 거듭주장하면서, 정작 강정마을회는 그들 스스로가 진정성을 갖고 민주적인 절차를 거쳤는지 묻고싶다"고 꼬집었다.

또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백지화를 주장하면서 내세운 이유, 즉 우근민 도정이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구체적 보상대책인 '강정마을 주변지역 발전계획'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이유는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토지주대책위는 "해군기지 건설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보상을 요구하면 제주도는 어떤 대답도 할 수 없다"면서 "발전계획은 제주도에서 제시한 민관군 협의체의 협의를 통해 추진될 것이고, 그 전제조건은 강정마을회가 주장했던 '제주해군기지 조건부 수용'이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토지주대책위는 제주도에 대해 "해군기지 문제를 제주도 전체의 문제로 인식해 중앙정부와의 협상에서 최대한의 보상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미디어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