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우 지사 "6년 동안 변한게 하나 없어요!"
우 지사 "6년 동안 변한게 하나 없어요!"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10.25 14:3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도 감귤하는데"...감귤 신품종 지지부진 질타

우근민 제주지사가 25일 일본에 제주감귤 품종에 따른 로얄티 지급문제와 관련해, 자신이 자연인으로 있던 지난 6년간 변한게 하나도 없다며 관계공무원들을 질책했다.

우 지사는 이날 오전 간부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남해안 지역에서의 노지 감귤 생산량과 한라봉 생산량에 대해 파악했는지를 물은 후, "세상은 부단하게 변화하는데, 농업기술원은 변화에 따른 대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년이란 세월이 흘렀어도 (예전과) 똑같다"며 "잘잘못을 떠나 어떻게 6년이라는 세월이 똑같을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6년 사이에 남해안에 감귤이 상륙했고, 키위가 남해쪽에서 키위조합으로 계통출하를 하고 있는데, 제주도는 그 동안 된 게 없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일본에서 감귤이 생산되는 현이 8개현이 있음을 강조하면서, "일본에서 '감평'(일본 신품종) 품종 하나를 개발하는데 23년이 걸렸다고 하더라"면서 이의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우리가 비료를 제대로 주고 가지를 붙여가고, 접목을 하고 하다보면 동물도 얼룩말이 생길 수도, 흰말이 생길 수도, 검정말이 생길 수 있듯이, 우리가 바라는 게 얼룩말이라면 그 말을 어떻게 키워서 교배해서 생산할 것인가 고민하듯이 감귤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우 지사는 "감귤은 똑같은 나무라도 접을 붙여 놔두면 거기서 우리가 흔히 하는 돌연변이가 생긴다"며 "농업기술원은 신품종 개발에 좀더 주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6년세월 2010-10-25 21:59:31
6년동안 안변하는 사람도 있다? 바꿔말하면 한결같다는 뜻도 되는데, 글쎄요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는 왠진 맞지 않는 것 같네요 돌연변이라도 좀 돼서 변화해야 하지 않을까요??

6년세월 2010-10-25 17:33:39
편가르기 줄세우기 등
6년동안 하나도 안변한 사람도 있는데 ...
그게 누군지 댓글로 맞춰보시길

지나가다 2010-10-25 16:17:53
그 6년동안 뭐했어요 말로만 지시하지말고 지사께서도
좋은 아이디어나 대안있으면 말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