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늘 미소 띤 얼굴, 달라진 친절을 기대하며
늘 미소 띤 얼굴, 달라진 친절을 기대하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0.10.19 11: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김창식 /제주도 인력개발원 교육운영과

 친절이란 무엇인가?

친절의 사전적 의미는 ‘남을 대하는 태도가 정성스럽고 정다움, 또한 그러한 태도’로 풀이되고 있다.

우리 공직자들은 민원인에게 친절해야 한다고 생각은 다 가지고 있으나, 표현하는데 좀 서툴어 불친절 하다는 말을 종종 듣곤 한다.

그 사람에게 대우를 받으려면 그 사람에게 친절하라고 한다. 친절은 베푼 만큼 다시 본인에게 되돌아 오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행정에서 실시 해 온 친절 교육은 일정한 장소에 많은 인원을 모여 놓고 강사가 교육생들에게 친절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교육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민선 5기 들어서 제주특별자치도 인력개발원에서는 과거의 낡은 교육운영 방법에서 벗어나 현장업무로 바쁜 일선 읍․면, 동 공직자들을 위해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를 직접 찾아서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12일까지 친절교육을 실시하였다, 총22회에 걸쳐 실시한 이번 교육에서는 읍면동 공직자 및 지역주민 등 1,000여명이 참여하였다.

필자가 교육을 위해 읍면동을 방문 했을 때 대부분의 직원들은 얼굴이 마주쳐도 쳐다보기만 할뿐 “어서 오십시오, 어떻게 오셨습니까?” 등 맞이 인사도 없이 그대로 앉아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교육을 마치고 나올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수고하셨습니다!”라며 입가에 환한 미소를 띤 인사를 하는 직원들을 보면서 교육의 효과를 실감하곤 했다.

공직자는 누구나 찾아오는 민원인, 도민들에게 친절해야 한다고 생각은 늘 가지고 있으나, 표현이 안 되어 어색하기도 하고 낯선 사람에게 인사를 해도 안받아 주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인사를 하지 못하고 민원인이 돌아가고 나면 후회를 하는 직원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번 교육을 하고 난 후 달라진 적극적인 인사 모습 -“어서 오십시오!”, “안녕히 가십시오”라는 - 이 한마디는 이번 친절교육의 큰 성과라는 생각이 들 곤 한다

며칠 전에 어느 특급호텔 총지배인이 내게 들려준 이야기가 생각난다.

“제주도 분들은 처음엔 무뚝뚝하여 고객들에게 친절할 수 없다”라고 생각했는데 지속적으로 친절교육을 하다 보니 지금은 우리 직원들이 아주 친절해 지더라”라는 내용이다.

고객에 대한 친절 분위기가 정착 되려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몸소 실천 할 수 있는 친절마인드 향상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번 일선 현장에 찾아 나서는 친절교육을 계기로 우리 모두가 마음에서부터 깊이 우러나오는 친절한 자세로 찾아오는 민원인을 내 가족, 내 친구처럼 정성을 다하고, 성심 성의껏 민원을 처리하다 보면 도민들로부터 정말 친절하다는 인식을 받게 되리라 생각하며, 또한 이를 계기로 새로운 변화에 달라진 공직자의 더욱 친절한 모습을 기대해 본다.


<김창식 제주특별자치도 인력개발원 교육운영과 평가지원담당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 G H 2 1 . C O M 2011-06-24 07:32:12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