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1:35 (목)
관광객을 위한 '외국어 한마디' 배워볼까요?
관광객을 위한 '외국어 한마디' 배워볼까요?
  • 고민정
  • 승인 2010.10.15 19:4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민정 / 제주시 노형동 주민자치센터

"안녕하세요" 도하 공항에서 커피 한 잔을 주문하는데 가장 먼저 들려온 말이다.

외국인 종업원이 장난스럽게 건네는 이 한마디를 듣고 순간 너무 반가워 나도 모르게 웃음부터 나왔다. 비록 잘하지는 못하는 한국말이지만 찾아오는 관광손님을 위한 이 종업원의 배려 덕분에 외국에 나가서 잔뜩 긴장해 쭈뼛거리던 나도 자연스러운 대화로 기분 좋게 주문을 마칠 수 있었다.

여행 중간에 잠깐 경유차 들른 카타르 도하공항에서의 기분 좋은 만남이 여행의 즐거움을 배로 늘려주었다.

올해 제주도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제주관광사상 처음 70만명을 넘을 것이라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거리를 걷다보면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쉽게 눈에 띈다.

한번은 중국인 관광객을 마주친 적이 있었다. 주변을 두리번거리며 위치를 찾고 있는 중이었던 것 같았는데 나에게 지도를 보여주며 방향을 물었다. 잔뜩 중국어로 써 있는 지도와 중국어는 단 한마디도 모르는 내가 그 관광객들에게 해 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비록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겠지만 단 한마디의 인사라도 건넬 수 있었으면 더 좋은 제주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아직까지 남아있다.

노형동에서는 관광고비용 및 불친절해소 시책의 일환으로 간단한 손님맞이 외국어 표현이 담긴 '스마일리더 노형동' 수첩을 제작, 배부한다.

관광객을 맞이하는 기본인사표현 및 음식점에서 주문을 받고, 계산을 하는 과정이 영어는 물론 일본어, 중국어로 담겨있다. 또한, 외국어 메뉴판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www.visitkorea.or.kr)를 통하면 쉽게 제작 가능하다.

비록 유창하게 대화하는 것은 힘들지라도 정성스런 마음을 담은 단 한마디로 관광객들의 환심을 사 보는 것은 어떨까. 한 사람의 작은 정성으로 제주도 전체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

<고민정 / 제주시 노형동 주민자치센터>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outube-friend-adder 2011-10-31 11:28:50
I love to come back to www.mediajeju.com everyday
[url=http://www.youtube.com/watch?v=jbnq2UeB8PU]tube toolbox[/url]

iPhone4S-for-free 2011-10-30 11:16:01
I love www.mediajeju.com buddy!
[url=http://www.youtube.com/watch?v=Ov52Leg5bMQ]iphone 4s giveaway[/url]

ipad-2-giveaway 2011-10-29 09:59:44
I love www.mediajeju.com dude!
[url=http://www.youtube.com/watch?v=-5YWRPe9Ry0]ipad giveaway[/url]

F G H 2 1 . C O M 2011-06-24 07:34:21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