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화순리, 해군기지 유치 않기로 최종 결론
화순리, 해군기지 유치 않기로 최종 결론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10.13 20: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입지, 결국 강정마을 '수용' 여부로 귀착

속보=제주해군기지 입지 재선정을 위한 새로운 후보지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 결과,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1리에 이어 안덕면 화순리에서도 해군기지를 유치하지 않기로 최종 결론을 내리면서 지난달 말부터 이뤄져 온 입지 재선정 작업은 사실상 13일로 마무리됐다.

아직 안덕면 사계리 주민들의 의견수렴 절차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제주도가 제시한 유치신청 조건에 안덕면의 경우 사계리와 화순리 2개 마을 모두 찬성입장을 밝혀야 신청할 수 있다는 조건이 있어, 이번 화순리의 반대로 이미 결론은 나버린 상황이다.

이에따라 이제 남은 것은 다시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의 입지 수용 여부로 모아지고 있다.

화순리는 13일 오후 7시 화순리사무소에서 개발위원회 회의를 갖고 해군기지 유치여부에 대한 논의를 했는데, 최종적으로 별도 마을총회를 개최하지 않고 유치신청을 하지 않기로 결론을 모았다.

화순리는 이러한 결정내용을 곧 제주특별자치도로 회신하기로 했다.

지난 8월 강정마을 주민들이 자체 주민투표를 통해 제주도내 후보지들을 대상으로 한 입지재선정 추진을 전제로 한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힌지 두달여만에 해군기지 문제는 다시 강정마을로 포커스가 맞춰지게 됐다.

문제는 강정마을이 '조건부 수용'을 받아들이느냐에 하는데 있다.

주민투표를 통한 조건부 수용 제안을 할 때만 하더라도 그동안 극한 대립상황으로 치닫던 해군기지 갈등문제는 대화국면으로 전환되면서 순조롭게 풀리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막상 강정마을 이외의 후보지를 대상으로 한 유치신청 여부를 묻는 논의에 들어가자, 마을총회에 상정도 못해본채 '유치제안 거절'로 결론이 나 버렸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강정마을 내 '이상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즉, 강정마을 제안서에서는 '마을총회'를 통한 의견수렴이라는 전제가 있었는데, 실제 마을별 논의과정에서는 마을총회가 성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부 주민들은 이 부분을 놓고 이번 입지재선정 절차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순리에서 개발위원회 회의를 하기에 앞서 강정마을의 강동균 회장을 비롯해 임원들이 우근민 제주지사를 면담하고 '마을총회를 통한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는 협조를 구한 것도 이와 맥을 같이한다.

어쨌든 입지 재선정 추진결과 결국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결과를 맞게 된 이번 결론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최대 관건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바싹 긴장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제 해군기지 문제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선택의 몫으로 남게 됐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음 ㅡ 2010-10-14 00:25:52
속보기사 무섭게 줄줄이 이어지는 모습이 생동감 철철 넘침니다
밤늦게 수고 많았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