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미, 인, 대, 칭, 감'을 할 줄 아는 행복한 변화
'미, 인, 대, 칭, 감'을 할 줄 아는 행복한 변화
  • 오영주
  • 승인 2010.09.2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귀포시 성산읍 사회복지주사보 오영주 주무관

어느 강사분이 강연 중 ‘미, 인, 대, 칭, 감’만하면 행복한 삶을 살수 있을 거라 장담 한다고 하였습니다. 처음엔 저게 무슨 말인가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 단어의 의미는 아주 간단하고 실천하기 쉬운, 하지만 우리가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우리 삶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단어들이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미!! 미소를 지으면 행복합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중에서 사람만이 웃을 수 있는데 잘 웃을 줄 알면서도 잘 안 웃습니다. 특히 제주도 사람들은 미소에 인색한 편이죠... 일단, 생활하면서 항상 미소를 지으며 생활하다 보면 상대방도 즐겁고 그걸 느끼는 우리 자신도 행복해집니다. 이렇게 미소를 짓고 생활하다 보면 행복은 자연스레 따라 오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인!! 인사는 마음을 열게 합니다. 누구에게라도 먼저 인사하세요. 내가 인사를 먼저 건넸는데 상대방이 받아주지 않으면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을 한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인사를 안 하고 그냥 지나쳐 버린 후 느끼는 찜찜함 보다는 인사를 건네는 것이 더 기분 좋으실 겁니다. 인사한다고 때리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아는 사람만 찾지 말고 사람 보이면 인사 해보세요.

세 번째로 대!! 바로 대화입니다. 대화는 서로 이해를 돕도록 하는 것입니다. 서로 웃으며 대화할 수 있도록 평범하고 서민적이고 딱딱하지 않은 단어를 써서 부드러운 대화를 해야 합니다. 한마디 한마디 상대방이 분명히 알아들을 수 있게 말을 하고, 말 뿐 아니라 행동에 믿음이 가도록 해야 합니다. 정감어린 마음이 담긴 대화는 생활에 엔돌핀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네 번째로 칭!!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고 바보를 천재로 만들며 원수도 사랑하게 합니다. 칭찬은 사람에게 용기를 심어 줍니다. 어릴 적 엄마가 옆집 누구는 시험을 이렇게 잘 봤는데, 너는 이게 뭐니?? 하면서 비교 당하며 핀잔을 들은 경험은 누구나가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 때의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참해 지죠... 의욕은 당연히 떨어지게 마련이구요.. 하지만 그 상황에 엄마가 네가 이번엔 이 점수를 받았지만, 다음번엔 이것보다 더 잘할 수 있단다... 라고 말했을 경우엔 상황은 180도로 바뀌게 됩니다.

나도 해낼 수 있다는 용기와 없던 자신감도 생기게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며 주위 사람들에게 핀잔은 많이 하게 되지만 칭찬하는 데에는 많이 인색한 편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칭찬을 많이 해 주세요. 칭찬 많이 한다고 돈 들어가는게 아니니까요! 칭찬을 하면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아마 둘 다 기분이 좋아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감!!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에게 가족이 있다는 것, 친구와 동료가 있다는 것, 건강하다는 것, 직업이 있어 일을 할 수 있다는 것...등 가장 행복한 사람은 현실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사소한거 하나에도 감사하고 만족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행복이라는 선물도 따라오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름조차 생소한 나라인 부탄이 국민들의 만족지수가 가장 높게 조사된 이유 현실에 만족할 줄 아는 국민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항상 사소한 일상에 감사하고 만족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이 다섯 가지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생활에 적용해 나간다면 공직사회 내의 분위기 변화 뿐 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변화가 시작되어 행복한 삶을 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서귀포시 성산읍 사회복지주사보 오영주 주무관>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