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숨죽인' 강정...위미-화순 "마을총회 글쎄요"
'숨죽인' 강정...위미-화순 "마을총회 글쎄요"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9.2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첫 임원회의, 마을총회 보다 개발위원회 결정으로 가닥
해군기지 유치신청 여부 결정, 내달 중순께 나올 듯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해군기지 입지 재선정을 위해 서귀포시 위미1리와 안덕면 화순.사계리 등 2개 지역 3개마을에 해군기지 유치신청 여부를 묻는 공문을 발송한 가운데, 28일 마을별 논의가 시작됐다.

남원읍 위미1리는 이날 오후 6시 위미1리사무소에서 김정범 이장을 비롯해 자생단체장 등 마을 대표자 연석회의를 갖고 제주도의 요청에 따른 해군기지 유치여부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안덕면 화순리의 경우에도 이날 저녁 7시 화순리사무소에서 지경호 이장을 비롯한 마을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어떻게 낼 것인지를 협의한다.

사계리의 경우 아직 논의일정이 정해지지 않았으나 이번주 중 첫 회의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이번 주중 이들 3개 마을의 개괄적인 입장은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해군기지를 유치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에 대한 결론은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유치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은 이번 주중으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위미1리 "분위기 냉랭...마을총회까지 가지는 않을 것"

위미1리의 경우 일단 논의의 물꼬를 트기는 했으나 지역주민들의 반대의견이 워낙 강경해 별도 임시총회 없이 개발위원회 등에서 논의해 매듭지을 가능성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범 이장은 28일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 임원회의에서는 해군기지 유치 제안서를 어떻게 처리할 지 여부를 안건으로 상정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한 최종 결정은 마을 개발위원회 회의에 상정시킬 건지, 아니면 오늘 결정할 건지에 대해 우선 논의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개발위원회 회의에서 처리하자는 안이 결정되면 별도로 개발위원회 회의 날짜를 선정하겠다"면서도, "그러나 오늘 임원회의 자리에서 바로 처리하자는 안이 나오면 참석한 임원들의 의견을 물어 찬반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해군기지 유치신청 쪽으로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은 극히 적음을 강조했다.

김 이장은 "지난 추석때 마을에서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아무도 입을 열지 않을 정도로 분위기가 냉랭했다"며 "절대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총회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을총회를 별도로 열고 이 안건을 처리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화순리 "개발위원회 회의서 유치여부 결정하겠다"

안덕지역의 경우에도 화순리와 사계리 2개 마을 모두가 찬성입장을 밝혀야 유치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지를 모으는 과정은 매우 힘들 것으로 보인다.

화순리와 사계리 별도로 임시총회를 갖더라도, 두 곳 중 한 곳만 반대하더라도 유치신청은 할 수 없다.

더욱이 마을총회 개최 자체가 이뤄질 수 있을지도 극히 불투명하다.

지경호 화순리장은 이날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 임원회의에서는 제안서를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해 논의하게 되는데 해군기지 유치 제안서에 대한 찬반여부는 마을 개발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 이장은 "해군기지 문제의 경우 주민들의 관심이 높고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오늘 회의에서는 마을 개발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하기 전 화순리 해양산업발전 추진위원회 등 관련단체들에 자문을 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치신청 여부 내달 중순께 나올 듯...강정마을 수용여부 주목

이처럼 유치여부에 대한 결정은 둘째치고, 마을별 임시총회를 개최하는 것 자체에도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쨌든 마을별 논의가 시작됨에 따라 입지 재선정 후보지역의 입장결정은 제주도당국이 제시한 10월20일 훨씬 이전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빠르면 내달 중순께에는 결론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논의결과 후보지역 중 2개 지역 마을 모두 유치를 신청하겠다고 경합할 경우 심사를 통해 이뤄진다.

그러나 2개 지역 마을 모두 해군기지 유치를 거부하면, 현행대로 강정마을이 후보지로 확정된다.

문제는 이들 마을이 임시총회를 개최하지 않고 대표자 회의를 통해 유치를 거부할 경우 강정마을 주민들이 그대로 수용할까 하는 점이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최초 제안했던대로 유치신청 여부의 결정은 마을별 총회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력히 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황용남 제주특별자치도 해군기지 갈등해소추진단장은 "전체 주민들의 뜻을 모아 유치여부를 결정해달라는 요청은 했으나, 마을별 임시총회를 하라 말라 강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유치여부에 답해달라는 공문이 모두 발송된 만큼, 마을별 논의상황을 일단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